▲ 사실상의 사드부지 제공에 대한 보복 조치이지만 표면적으로는 소방법 위반을 이유로 폐쇄된 중국 베이징의 롯데마트.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송원석 기자] 롯데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쳬계)부지 제공에 대한 보복조치로 중국 정부가 현지 롯데마트에 대해 내린 무더기 영업정지 조치가 좀처럼 해제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어 롯데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중국 정부의 노골적인 사드보복이 심화되자 롯데측은 중국인이 많이 찾는 롯데백화점 소공점과 편의점 세븐일레븐 등에 중국어로 호소문을 제기하는가 하면 신동빈 회장이 월스트리트저널과 "중국을 사랑한다"는 다소 굴욕적인 표현까지 해가며 해명성 인터뷰까지 했지만 별무소용이다.

현재 사드보복으로 중국내 롯데마트 99개중 75개점이 강제 영업정지 처분을 받았다. 시위 등의 영향으로 자체 휴점 점포도 12곳에 이른다. 설상가상 롯데제품 판매 거부 업체들까지 늘어나고 있다. 뾰족한 대책이 없는 롯데의 중국사업이 붕괴 직전에 놓여있는 상황이다.

업계에선 약 90%에 육박하는 중국 롯데마트가 단 2개월간 문을 닫을 경우 롯데마트 피해액은 최소 2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만에 하나 중국의 사드보복 조치가 장기화한다면 그 피해액은 상상을 초월할 것으로 우려된다.

그러나 현재 상황은 롯데에 매우 불리한 상황이다. 중국 롯데마트 휴점 사태가 최소 두 달 이상 이어질 조짐이기 때문이다. 2일 한국과 중국 롯데에 따르면 2월말~3월초 중국 당국의 소방점검을 받고 지난달 31일까지 1개월간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절강성(浙江省) 롯데마트 가흥점은 31일까지 결국 영업 재개 승인을 받지 못했다.

이달 1일로 영업정지 기간이 만료된 단둥시 만달점의 경우도 오히려 1일 중국 당국으로부터 "27일까지 영업을 추가 정지하라"는 영업 정지 연장 공문을 받았다. 만달점은 영업중단 이후 곧바로 개선 작업에 착수, 세 차례에 걸쳐 영업 재개를 위한 현장 점검을 받았으나 당국은 '방화문 교체' 등 다른 문제를 새로 지적하며 영업 중단 기간을 2개월로 늘린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관계자들에 따르면 중국 소방기관들이 롯데마트의 개선 계획에 대한 협의 자체에 나서지 않고 있거나, 협의 후 개선 사항에 대한 현장 점검을 하지 않는다. 또 개선 사항이 통과되고 현장 점검에서 또 다른 지적 사항을 끊임없이 제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즉, 소방 점검이 표면적인 영업 정지의 이유이지만, 실질적으로는 롯데그룹의 사드부지 제공에 대한 보복조치란 것이다. 중국의 강한 반발에도 불구, 한미 양국의 사드배치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중국 정부가 롯데마트의 영업 문제를 해결할 의사가 전혀 없다는 분석이다.

업계에 따르면 이달 첫째 주에만 50여개 롯데마트 중국 점포의 '1개월 영업정지' 처분이 끝나지만 영업재개가 이루어질 가능성은 희박하다. 중국 당국의 태도가 바뀌지 않는 한 대부분 최소 27일까지 2개월 영업정지가 예상된다.

변수는 이달 6일~7일로 예정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간의 G2정상회담이다. 이번 회담에선 성주 사드배치 문제와 이에 따른 한국에 대한 중국의 보복조치 등이 주요 어젠다중 하나로 올라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러나, 두 정상의 캐릭터가 워낙 강한데다가 자국중심주의적 사고를 지닌 인물이란 점에서 사드보복 조치의 완화 내지는 해소 문제가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타협점을 찾을 가능성은 희박하다는게 중론이다. 보호무역주의 문제 등 양국간의 첨예한 이슈들도 즐비하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