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전년 대비 55% 이상 증액 편성키로

▲ 지난 3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게임산업 법규제와 자율규제의 소비자 법적 함의 토론회에 참석, 발언중인 자유한국당 나경원 의원.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방상훈 기자] 정부가 게임산업 지원 예산을 지난해에 비해 50% 이상 늘리기로 한 것은 이제 게임 산업을 단순히 '애들 장난감' 수준에 그치지 않고 미래 콘텐츠 산업의 핵심 전략산업으로 격상시키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해석된다.

게임산업은 그동안 수출 기여도는 물론 산업규모면에서도 영화, 음악, 애니메이션 등 어떤 문화콘텐츠보다도 크게 성장했지만, 정부지원으로부터 소외돼왔다.

여기에 역대 정부의 게임 관련 정책이 대부분 성장보다는 규제에 초점을 맞춰왔고, 게임예산 역시 게임업계나 인프라구축 보다는 게임중독문제 등 게임으로 인한 문제해결 예산 등의 비중이 높았던게 저간의 사정이다.

이런 점에서 정부가 이제라도 게임산업을 콘텐츠계의 총아로서 게임 자체를 인정하고 관련 산업을 국가적인 핵심 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예산 지원을 대폭 강화한 것은 늦었지만 매우 환영할만한 변화라고 할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올해 게임 산업에 대한 지원예산은 총 642억원에 달한다. 이는 지난해 본예 산 413억원에 비해 무려 55.3% 늘어난 것이다.

문체부 예산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우 적은 규모이지만, 상대적으로 예산 증액 비율이 50%를 넘었다는 것은 절대금액 이상의 의미가 있다.

문체부는 특히 올 하반기에 추가 경정 예산까지 편성, 게임 예산 지원 규모를 더 늘려줄 예정이다. 지난해의 경우는 본예산의 4분의 1 수준인 106억원의 게임 산업 추경 예산이 편성됐었다.

게임예산을 지원 분야별로 보면 우선 수출 지원이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게임은 우리나라 콘텐츠 수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해외 경쟁력이 높은 콘텐츠다.

문체부는 게임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경쟁력 있는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을 발굴, 개발하는 '글로벌 게임산업 육성'에 가장 많은 221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전체 게임예산의 30%가 훨씬 넘는 비중이다.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2015년 기준 10조7000억원으로 전체 콘텐츠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0.7%지만, 수출액은 32억1463억달러(3조7000억원)으로 전체 콘텐츠 수출액의 무려 56.8%를 차지한다

문체부는 또 지역별 유망 기업과 인재를 발굴·육성하는 '지역기반 게임산업 육성'에도 155억원 가량을 지원키로 했다. 지금처럼 게임업계가 서울, 판교 등 특정지역에 편중되지 않고 주요 지자체별로 유망기업을 발굴, 전국적인 게임산업 저변을 강화하겠다는 포석이 깔린 조치다.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인공지능(AI) 등 전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킬러 게임콘텐츠 개발을 위한 '첨단 융복합 게임콘텐츠 활성화'에도 작년보다 2배이상 늘어난 122억원의 예산을 투입키로 했다.

4차 산업의 핵심 요소기술로 각광 받기 시작한 VR, AR, AI 등은 사실 게임과 밀접한 기술들이다. VR은 게임에 이미 오래전에 적용돼 다양한 VR게임이 나오고 있고 AR게임은 세계적으로 빅히트를 친 닌텐도 포켓몬고 사례에서 보듯이 게임의 미래 요소기술로 떠올랐다.

AI 역시 작년에 이세돌9단과 세기의 대결을 벌인 ‘알파고’로 인해 게임보다는 바둑으로 일반인에게 더 잘 알려져 있지만, 실은 게임 개발자들 사이에선 매우 익숙한 용어다. 게임개발에 AI는 이미 오래전부터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문체부 관계자는 "게임은 전체 콘텐츠 수출에 대한 기여도가 워낙 큰 데다 성장 여력도 커 전략적인 차원에서 지원 예산을 대폭 늘렸다"고 설명했다.

문체부는 특히 올해 게임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국내 업체들의 해외 게임시장 참가, 네트워크 형성, 해외 유통·배급, 현지화 등 다각도로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중국의 한한령(限韓令·한류 금지 또는 제한령)과 날로 격화되는 글로벌 경쟁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 게임업체들의 경영 지원과 경쟁력 강화에 집중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올해 게임산업 지원예산 가운데 3분 1에 해당하는 211억원을 중소 게임업체를 대상으로 한 공모 사업을 통해 상반기 중 게임콘텐츠 개발비로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전문가들은 “게임산업은 상위 10대 기업이 전체 매출의 60%를 차지할 정도로 양극화가 심한 업종이다”라며 “정부가 중소게임사를 집중 육성, 산업의 허리 부분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입을 모은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