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드 사태 영향으로 현대·기아차의 지난달 중국 시장 판매량이 50% 이상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중국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사태가 유통업에 이어 제조업까지 확산되면서 지난달 한국산 자동차의 중국시장 판매실적이 절반 이상 줄어 들면서 중국시장 영업에 빨간불이 켜졌다.

산업계는 그동안 관광과 유통업에 집중됐던 사드 배치 여파가 중국에 진출한 국내 제조업 전반으로 번지는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지난달 중국에서 7만2032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52.2%의 감소세를 나타냈다.

현대차는 5만6026대를 판매해 44.3% 감소했으며, 기아차는 1만6006대를 판매하는 데 그쳐 무려 68.0% 감소했다.

현대기아차의 중국 월간 판매실적이 10만대 이하를 기록한 것은 2016년 2월 9만5천235대 이후 처음이다.

지난달 새로 출시한 신형 위에동이 8018대 팔리며 그나마 선전했고 그 외 대부분 차종은 종전 대비 모두 감소세를 기록했다.

이같은 현대기아차의 판매 부진을 두고 업계 일각에서는 사드 배치로 중국내 한국 제품에 대한 불매 분위기가 확산됐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중국 일부 소비자들은 반한 정서로 한국차 구매를 꺼리고 있으며 일부 경쟁 업체들이 '배타적 애국주의'를 선동하며 악의적인 '사드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일부 폭스바겐 딜러들은 한국차를 팔고 자사 차량을 구입할 경우 3000위안~1만6000위안(한화 50만~260만원) 할인해주는 특별 판촉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 중국의 한 자동차 업체는 한국차를 주문했다가 취소하면 '애국선물'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현 상황이 기업이 통제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지만, 경쟁력 있는 제품 출시와 고객 신뢰 구축을 위한 사회공헌활동 강화 등을 통해 극복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