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당국이 워크아웃과 회생절차의 장점을 더한 P플랜(Pre-Packaged Plan·사전회생계획제도) 방식의 구조조정을 활성화한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홍정기 기자] 앞으로 구조조정이 채권금융 주도에서 민간 자본시장 주도로 중심 축이 전환될 전망이다.

금융당국이 민간 사모펀드(PEF)가 구조조정을 주도하면 기존에 은행이나 정책금융기관 주도의 구조조정보다 선제적이고 빠른 구조조정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금융위원회는 13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신(新) 기업구조조정 방안'을 발표했다.

P플랜은 최근 정부가 대우조선해양의 자율적 채무재조정 불발시 도입하기로 공표하며 국내에 소개됐다.

P플랜은 채권단이 신규자금지원 계획을 포함한 사전계획안을 제출하고 법원이 이를 인가하면 법원 협의하에 채권단 주도 구조조정 절차로 전환되는 구조다.

금융위는 우선 올해 하반기 중 사전계획안 운영 준칙과 P플랜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당사자의 예측가능성을 높이기로 했다. 채무자회생법상 사전계획안 제도 개선도 추진키로 했다.

P플랜을 활용한 구조조정이 활성화되도록 업권별 설명회, 채무기업‧채권금융기관 대상 통합 간담회 등 홍보도 강화할 계획이다.

이 밖에 워크아웃, P플랜, PEF 등 다양한 구조조정 방식을 활용한 구조조정을 추진해 모범사례도 발굴할 계획이다.

초기에는 정책금융기관과 기업구조조정 전문회사(유암코)를 중심으로 사례를 만들고 이후 시중은행의 단계적 참여를 유도할 방침이다.

김용범 금융위 사무처장은 "P플랜을 활성화하면 법원의 신속한 사전계획안 인가와 채권금융기관의 신규자금 지원을 통해 부실기업의 경영정상화 가능성이 커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