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박종국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의정부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김동근 의정부시장, 의정부시청 직장 의돌이어린이집 졸업식 축하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2월 17일 오후, 의정부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제22회 의돌이어린이집 졸업식에 참석해 어린이들의 졸업을 축하했다.

졸업식에는 졸업생 20명을 포함해 학부모, 교직원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새롭게 초등학교로 진학하는 졸업생들을 축하하고 기념하는 자리를 가졌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밝고 건강한 모습으로 졸업하여 한 단계 더 발전하게 된 것을 축하한다”며, “의정부시가 아이들과 가정이 행복한 도시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김동근 의정부시장, 힐링 산책 걷기 좋은 날에 소풍길 현장 점검

의정부시는 2월 18일 토요일에 망월사역~영산법화사~원심사~회룡사~회룡탐방지원센터까지 소풍길 대구간 1코스 구간의 전반적인 시설물 및 포장 상태 등 산책로에 대한 현장 점검을 시행했다.

소풍길은 2011년에 개장해 의정부시를 동서남북으로 에워싼 원도봉산, 사패산, 홍복산, 천보산, 수락산 등 주요 산을 연결한 대구간 6개 코스와 중랑천, 부용천 등 시내를 가로지르는 소구간 3개 코스로 가족과 함께 가볍게 즐기며 탐방할 수 있도록 총 78.3km 길이로 조성돼 있다.

자연 친화적 숲길 ‘소풍길’은 의정부 대표 시인 故 천상병의 작품 ‘귀천’에서 우리의 삶에 비유된 시어 ‘소풍’에서 착안해 이름을 붙였다. 말 그대로 ‘어릴 적 소풍 가는 기분으로 즐겁고 가볍게 가볼 수 있는 길’이란 의미이다.

또한 무지랭이약수터~깃대봉까지 트레킹할 수 있는 광릉숲 둘레길 1개소와 수락산 8개 코스, 천보산 1개 코스의 등산로 9개소까지 합치면 총 19개소 코스의 121.4km 길이로 조성돼 있어 매년 많은 시민이 다양한 숲길을 산책하면서 힐링하고 있다.

▣ 2023년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 접수

의정부시는 2월 27일부터 3월 6일까지 ‘2023년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1차 공모사업’을 접수한다.

본 공모사업은 의정부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공동체 가치를 회복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는 작년 공모사업과 다르게 경기도 지원 공모사업과 의정부시 공모사업을 1, 2차로 나눠 진행한다. 1차 공모는 △도약 △발전 △기획 △공간조성 총 4개 분야로 나눠 접수하며, 신청하고자 하는 주민은 제안사업의 성격을 고려해 분야를 선택해야 한다. 2차 공모는 추후 공고될 예정이다.

‘도약’ 분야는 마을공동체를 처음 준비하거나 활동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활동을 지원하고, ‘성장’ 분야는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력을 통해 교육·복지·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모임 활동과 마을 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을 지원하며, ‘공간조성’ 분야는 이미 확보된 공동체 활동공간의 시설개선이 필요한 공동체를 모집한다.

올해 새롭게 시작하는 ‘기획’ 분야는 1인 가구 모임, 아동 돌봄 활동, 기후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활동, 청소년, 어르신 등을 위한 복지 활동, 마을 소식지·영상 제작 등 지역사회의 현안 해결사업과 특색있는 마을만들기를 위한 사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 청년 구직자 위한 취업 지원프로그램 ‘취업하GO, 내 꿈 잡(JOB)아!’ 참여자 모집

의정부시는 청년 실업난 해소를 위한 청년 취업 지원프로그램인 ‘취업하GO, 내 꿈 잡(JOB)아!’를 운영한다.

‘취업하GO, 내 꿈 잡(JOB)아!’는 청년 구직자의 개인별 적성과 특성 분석 및 직업의식 고취, 진로 설계 등 취업역량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3월 20일부터 3월 30일까지 2주간 진행된다.

대상자는 의정부시에 거주 또는 관내 최종학교 졸업자 중 만 39세 이하의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으로 취업 의지를 고려해 15명을 선발하며, 교육 수료자는 수료 후 참여수당 지급과 취업 시에는 취업성공수당도 별도로 지급한다.

교육은 개별 상담을 통한 진로 탐색 및 설계, 직무에 기반을 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 면접요령 등 취업에 필요한 직무 기술을 제공하며 취업에 성공할 때까지 진로지도와 정보제공 등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실시한다.

▣ 쪽방·반지하 등 비정상 거처 거주자 이사비 지원

의정부시는 올해부터 쪽방·반지하 등에 거주하는 주거 취약계층의 정상 거처로의 이전을 강화하기 위해 ‘비정상 거처 거주자 이사비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국토교통부 훈령인 ‘주거취약계층 주거지원 업무처리지침’에 따라 쪽방, 고시원, 여인숙, 비닐하우스, 노숙인 시설, 컨테이너, 침수 우려 지하층 등에서 3개월 이상 거주한 가구 중 공공임대로 이주하도록 선정된 자 또는 HUG 무이자 보증금 대출을 통해 민간주택으로 이주하도록 심사를 통과한 자에게 이주비(이사비·생필품)를 지원한다.

전입일 기준 3개월 이내에 대상자가 입주하는 공공·민간주택이 소재한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할 수 있으며, 서류 심사 등을 통해 지원 여부가 결정된다. 이주비는 청소비, 중개수수료, 술, 담배, 의류, 진료비, 식사비, 사치품 등을 제외한 생필품 비용과 이사비를 합산해 최대 40만 원까지 지원할 수 있다.

▣ 영아 대상 로타바이러스 무료 예방접종 실시

의정부시는 3월 6일부터 영아를 대상으로 로타바이러스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로타바이러스는 영유아에게서 발생하는 위장관염의 흔한 원인으로 감염 시 구토, 설사, 발열, 복통 등의 증상을 일으키며 전염성이 강해 산후조리원과 어린이집 등에서 집단 감염이 발생하기도 한다.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대상은 생후 2~6개월 영아로 지원 백신은 로타릭스(2회), 로타텍(3회) 두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으며 타 백신과의 동시 접종도 가능하다.

로타바이러스 백신은 이번에 국가 필수예방접종에 포함되면서 어린이 예방접종 지원사업 위탁의료기관을 통해 전국 어디서든 무료 접종이 가능하며, 의정부시 접종이 가능한 위탁의료기관은 예방접종 누리집을 참고(2월 27일부터 확인 가능)하거나 의정부시보건소로 문의하면 된다.

▣ 슬레이트 처리 및 지붕개량 지원사업 추진

의정부시는 WHO 1군 발암물질인 석면을 포함한 건축물에 대해 ‘2023년 슬레이트 처리 및 지붕개량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지원 대상은 관내 슬레이트 주택 및 비주택(창고, 축사, 기타) 소유자이며, 기초생활수급자 등 취약계층을 우선 지원할 예정이다. 2013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본 사업은 2023년에는 총 29동(주택 철거 20동, 비주택 철거 7동, 주택 지붕개량 2동)에 대해 지원금액은 주택 철거의 경우 우선지원 가구는 동당 전액 지원, 일반 가구는 동당 최대 352만 원(잔여 예산이 있을 때 최대 700만 원까지 가능), 비주택의 경우 1동당 슬레이트 면적 200㎡ 이하 지원, 주택 지붕개량의 경우 우선지원 가구는 동당 최대 1천만 원, 일반 가구는 동당 최대 300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 신청은 2023년 3월 6일부터 2023년 3월 17일까지 신청서 및 제출서류(의정부시 홈페이지 고시 공고 참고)를 의정부시 생태도시사업소 환경관리과로 제출하면 된다.

지원 대상 선정 결과는 개별 통보하며, 슬레이트 면적조사 후 공사를 시행하는 절차로 추진되며, 시 또는 위탁사업자가 선정한 공사업체를 통해 추진되는 방식으로 개인 처리 후 비용 청구는 불가함을 유의해야 한다.

▣ 의정부시보건소, ‘찾아가는 치매안심센터’ 운영

의정부시 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그동안 코로나19로 잠정 중단됐던 ‘찾아가는 치매안심센터’ 운영을 본격적으로 재개했다.

‘찾아가는 치매안심센터’를 통해 거동 불편 및 거리상 등의 이유로 직접 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하지 못하는 어르신들은, 쉽게 치매 선별검사는 물론 치매 예방 체조 및 333 예방수칙 등 치매 예방을 위한 교육 및 상담을 받을 수 있다.

관내 경로당 및 노인대학, 복지관 등 어르신 다중 이용 장소가 있는 곳이라면 모두 신청할 수 있으며, 치매안심센터와 운영 일정 조율을 통해 진행한다.

치매 선별검사는 독립된 공간에서 면대면 약 15~20분간 실시하며, 지남력․기억력․언어기능 등 전반적인 인지기능을 평가하게 된다. 검사 결과는 즉시 확인이 가능하고, 인지 저하가 의심되는 어르신들은 별도 예약으로 치매 확진 여부를 위한 진단검사 및 감별검사를 받을 수 있다.

의정부시치매안심센터는 권역마다(흥선․호원․신곡․송산) 운영 중이며, △치매 조기 검진 △치매 예방관리 프로그램 운영 △치매 치료관리비 지원 △치매 환자 조호물품 제공 △치매 환자 맞춤형 사례관리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관련 상담 문의는 각 권역 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하거나 유선으로 가능하다.

▣ 흥선동, 2023년 주민참여예산사업 위·수탁 협약식 개최

의정부시 흥선동행정복지센터 자치민원과와 주민자치회는 2월 17일 흥선동행정복지센터에서 2023년 주민참여예산 사업의 효율적 수행을 위한 업무 추진 위·수탁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날 협약식은 흥선동 자치민원과장, 주민자치회 회장, 부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자치 사업의 추진 배경과 협약내용 보고, 협력 방안 논의 및 협약서 서명, 기념 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주민참여예산사업은 지난해 제1회 주민총회에서 주민의 숙의·투표로 결정된 사업으로, 주민자치회 분과별 위원회는 본 사업들의 발굴·제안 단계부터 참여함으로써 정책의 적절한 수단과 바람직한 목적에 따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적임자로 인정받았다.

본 협약은 ▲골목길 로고젝터 설치 ▲흥선마을 복지 미용실 ▲즐거운 컬링 배우기 사업 3건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사무의 범위·예산회계·관련 준칙 등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이를 통해 주민이 직접 책임과 권한을 갖고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통로가 마련된 것이다.

▣ 흥선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제2차 흥행보따리 사업(흥선동 행복한 보따리) 실시

의정부시 흥선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2월 16일 지역 내 복지 사각지대 발굴 대상자,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한 ‘흥행보따리 사업’을 진행했다.

‘흥행보따리 사업’은 복지 사각지대 대상자 중 외롭게 홀로 생활하고 있는 관내 소외계층에게 정서적 지지와 자원 연계 등을 통해 고독감 해소 및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행복한 흥선마을을 만들고자 마련된 사업이다.

최광규 복지지원과장은 “민‧관 협업을 통해 다양한 사업으로 우리 동 주민들에게 한층 더 가까이 다가가 함께 마음을 나누고 외롭지 않은 행복한 흥선동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의정부2동, 관내 편의점 대상 동절기 복지 사각지대 집중 발굴 캠페인 진행

의정부시 의정부2동주민센터는 2월 14일 관내 편의점 14개점을 방문해 동절기 복지 사각지대 발굴 캠페인 ‘당신이 희망이 되어 주세요 !’를 추진했다.

의정부2동 명예사회복지공무원(해피브릿지)으로 활동 중인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주거 밀집 지역의 관내 편의점을 순회했다. 복지 사각지대 발굴 홍보 전단을 부착‧배부하며 주변 이웃의 어려움에 관심을 가지고 동절기 복지 사각지대 발굴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우미자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복지 사각지대 발굴 캠페인에 동참해 주신 위원분들에게 감사드리며, 동절기에 많은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위기가구를 조기에 발굴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민관협력 활동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 의정부시의회, 전자투표시스템 도입으로 투명한 의사결정과 책임성 강화

의정부시의회는 지난 16일 제32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어 상정된 안건을 처리하고, 11일간의 새해 첫 임시회를 마쳤다. 특히, 이번 제2차 본회의부터 처음 전자투표시스템을 적용해 눈길을 끌었다.

전자투표시스템은 투표 종료와 동시에 투표 결과는 물론 투표자와 찬반 의원의 성명을 자동으로 집계․표출함으로써 시민에게 주요 의안에 대한 결정사항이 투명하게 공개된다. 또한, 민주적이고 공정한 의사결정뿐 아니라 절차를 간소화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신속한 의사진행을 지원한다.

최정희 의장은 “전자투표시스템 도입으로 의회 정책 결정 과정이 투명해지고 의원들의 의정활동에 대한 책임감도 강화될 것이다.”며 “의정부시의회는 앞으로도 다양하고 차별화된 제도 도입을 통해 의회 운영이 선진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