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청
인천시청

[인천 위클리오늘=안정호 기자] 인천시는 3월부터 군·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중심이 돼 돌봄위기가구를 발굴하고 돌봄이 필요한 주민이 살던 곳에서 건강하게 살아가도록 요양·돌봄, 보건·의료, 주거, 서비스 연계 등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지역 중심의 돌봄특화사업을 본격 시행한다.

시가 추진 중인 ‘시민이 행복한 도시, 공감복지2.0’ 실현을 위한 5개 전략 중 하나인 ‘시민 안심 복지체계 구축’의 일환이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성화를 통해 시민중심의 지역복지 구심점을 공고히 하려는 것으로, 지역의 여건을 반영하고 지역 내 인적 안전망을 적극 활용해 돌봄사각지대 발굴 및 맞춤 서비스 연계·지원 사업을 강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앞서 시는 지난 2월 지역공동체 기능회복을 통해 지역의 사회보장을 증진하고 능동적인 민·관 협력체계가 가동될 수 있도록, 10개 군·구를 대상으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특화사업 발굴·지원’ 공모를 실시해 8개구, 16개 사업을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16개 사업은 낙상예방 작업치료지원 사업, 연수e웃 돌봄 행복밥상 배달 사업, 따뜻한 동행 이동지원 사업, 건강한 한 끼 배달 사업, 돌봄활동가 이웃지기 사업, 안심복약지도 사업, 재가돌봄가구 영양죽 지원 사업, 똑똑n돌봄 ‘머물고 싶은 공간, 새로운 나의 집’사업, 당신의 건강 매니저 사업, 더편한 우리집 사업이다.

또 찾아가는 촘촘한 정서지원 서비스 사업, 50·60 1인 위기가구 중장년 사회적 고립감 예방 프로그램 사업, 편·안·가(家) : 편하고 안전한 가정만들기 사업, 똑똑n돌봄 ‘넘어지지 않는, 안전한 나의 집’사업, 돌봄취약계층 주거지원 사업, 함께 할게요(병원 이동 및 맞춤진료 도움) 등 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