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참의장 통화로 업무 시작...통합정부로 국민대통합 시도할듯

▲ 문재인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서울 세종로공원에서 열린 광화문인사에서 지지자들과 핸드폰 불빛으로 당선의 기쁨을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임종호 기자] 압도적 승리였다. '압도적 지지로 힘을 모아달라'는 그의 막판 호소가 통한 것일까, 문재인 더블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위 홍준표 후보(자유한국당)후보를 역대 최대차인 557만여표 차이로 제19대 대한민국 대통령에 당선됐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10일 오전 8시 전체 위원회의를 열어 문재인 대통령의 당선을 공식 확정했다. 공식 임기는 김 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린 오전 8시9분으로 기록됐다. 선관위는 더불어민주당 안규백 사무총장에게 당선증을 교부했다.

국군통수권 등 대통령으로서의 모든 권한은 이 시점부터 문 대통령에게 이양됐다. 문 대통령은 즉각 이순진 합참의장과 전화통화하는 것을 시작으로 업무를 개시했다. 북핵위기가 고조되는 상황인만큼 국군통수권자로서 북한군 동향과 우리 군 대비태세 점검하는 것부부터 챙긴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후 12시엔 국회에서 취임선서 위주의 간소한 취임행사를 갖고 대한민국의 새 대통령으로의 등극을 전 세계에 알렸다. 취임행사에는 5부요인과 국회의원, 군지휘관 등 약 300여명만이 참석했다. 보신각 타종, 군악·의장대 행진, 예포발사, 축하공연 등도 생략했다.

9년 2개월만의 정권교체를 이뤄낸 문 대통령은 당선의 기쁨을 제대로 만끽하기도 전에 즉각 임기에 들어간 것이다. 건국이래 최초의 현직 대통령 탄핵에 의한 보궐선거 성격이라 별도 대통력직인수위와 인수인계기간이 없기에 불가피한 일이다.

당장 국정 공백부터 메워야할 처지다. 최순실 게이트로 촉발돼 국회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의결한 작년 11월부터 거의 6개월간 사실상 국정공백이 심각한 지경이다. 황교안 권한대행체제로 국정공백을 최소화했다지만, 국정 전반의 누수를 단 1분1초라도 빨리 정상궤도에 진입시켜야 한다.

유세 기간 중 문 대통령이 수도 없이 강조한 상식이 통하는 새로운 대한민국 만들기는 이제부터 시작이다. 무엇보다 박 전 대통령 탄핵 과정에서 불거진 이념간, 지역간, 세대간 갈등을 봉합하는 국민대통합부터 시작해야한다.

문 대통령 스스로도 9일 저녁 당선이 확실시되던 시점에 광화문 행사에 참석, 적폐청산이 아닌 통합이 먼저임을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모두의 대통령이 되겠다며 자신을 지지하지 않은 분들도 섬기는 통합의 대통령이 되겠다"고 했다. 이를 위해선 우선 정파와 지역, 계층을 모두 아우르는 '통합정부' 구성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문 대통령이 언급해온 '국민참여인사추천제'를 통해 내각 등 정부 인사에 국민여론을 직접 반영한 인사가 필요한 시점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외에 다른 당적 보유자까지 정부 인사로 포용하며 국민 모두의 역량을 최대한 결집하는 것이 대탕평 인사와 협치가 국민대통합의 의미있는 시발점이 될 수 있다.
문 대통령이 당선 후 현충원을 방문한 이후 국회로 가 야당 대표들을 시작으로 여야대표와 차례로 환담을 가진 것도 국민대통합을 위해선 바람직한 행보라는 지적이다.

대통령직 인수위 없이 곧바로 업무에 착수한 문재인 대통령이 과연 '준비된 대통령'이란 대선 레이스의 캐치프레이즈대로 취임 초기에 청와대 비서진과 국무위원 인선 등부터 잡음없이 업무를 추진하며 혼란에 빠져있는 대한민국을 바로 세울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