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우서연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의정부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김동근 의정부시장, 봉선사 산문 낙성식 참석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3월 28일 남양주시 봉선사에서 개최된 산문 낙성식에 참석했다.

봉선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25교구 본사로, 경기 북부 불교의 중심지로서 천년고찰의 전통을 이어왔다. 2021년 3월 시작된 산문 건립공사는 1년 5개월의 기간을 거쳐 오늘의 낙성식에 이르게 됐다. 이 자리에는 월운 조실스님, 밀운 회주스님을 비롯해 각계각층의 인사가 참여했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오늘의 낙성식을 통해 천년고찰 봉선사의 새로운 천년을 준비하고, 부처님의 자비와 가피가 가득하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 2023년 상반기 간부 공무원 청렴 교육 시행

의정부시는 3월 27일 시청 대강당에서 김동근 의정부시장을 비롯한 5급 이상 간부 공무원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상반기 간부 공무원 청렴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상호 존중의 공직문화 분위기 조성과 간부 공무원의 청렴 리더십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안영진 청렴 전문 강사는 ‘슬기로운 청렴 생활’이라는 주제로 △갑질 문화 근절 △공무원 행동강령 행위 기준 △이해충돌방지법의 주요 내용 △청탁금지법의 이해 등 내용의 교육을 진행했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청렴 문화 조성을 위해서는 간부 공무원의 솔선수범과 실천이 가장 중요하다”며, “소통과 신뢰로 내 삶을 바꾸는 청렴도시, 의정부시 구현을 위해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에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 2023년 광견병 예방접종 지원사업 실시

의정부시 도시농업과는 4월 3일부터 4월 17일까지 관내 동물 등록된 반려견을 대상으로 ‘2023년 광견병 예방접종 지원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예방접종 대상은 관내에 동물등록을 마친 생후 3개월령 이상의 반려견이다. 고양이의 경우 접종 요청을 하는 때에만 접종할 수 있다. 광견병 예방 접종비는 시중에서 2만 5천 원 내외에서 접종할 수 있지만, 예방백신 접종 기간에는 의정부시 소재 동물병원에서 1만 원으로 접종할 수 있다.

광견병 예방백신의 접종을 희망하는 반려동물 보호자들은 접종 기간 내에 가까운 동물병원에 방문해 동물등록 여부를 확인한 후 접종하면 된다. 만약 반려동물이 아직 동물등록이 되어 있지 않다면 동물등록을 시행하는 동물병원에 방문해 동물등록을 한 후 접종하면 된다. 다만, 의정부시에서 지원하는 광견병 백신이 한정돼 있어 사업이 조기 종료될 수 있다.

▣ 의료급여 요양병원 장기입원자 현장 실태조사 시행

의정부시 복지정책과는 3월 17일부터 5월 26일까지 의정부시 관내·외 25개 요양병원에 입원한 261명의 장기입원자를 대상으로 현장 실태조사를 진행한다. 이번 실태조사는 불필요한 장기 입원을 방지하고 합리적 의료 이용을 유도함으로써 의료급여 재정 안정화에 이바지하고자 실시된다.

의정부시는 3월부터 동일 질환으로 통원 치료가 가능함에도 숙식 등을 목적으로 31일 이상 부적정 장기 입원 중인 의료급여수급권자를 자체 발굴한다. 또한, 경기도로부터 명단을 확보해 대상자들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의정부시는 이번 요양병원 방문을 통해 의료진과 만나 장기 입원 수급자의 입원 필요 정도를 확인했다. 더불어, 부적정 입원자와 개별상담 및 사례관리를 진행해 시설 입소나 주거 연계 등 개인별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의료기관 및 시설 관계자와의 간담회를 진행해 요양병원의 자발적인 적정 진료를 유도하고, 긴밀한 협조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심사 연계 등을 통해 장기입원자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 정신건강 예방 홍보 캠페인 실시

의정부시 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는 3월 23일부터 24일까지 의정부역을 이용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홍보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날 캠페인은 의정부역사의 협조를 얻어 정신건강 고위험군의 조기 발견·조기 개입, 지역사회 자살 예방 및 생명 사랑 문화조성을 위해 진행됐다.

의정부시는 찾아가는 정신건강 홍보 캠페인을 통해 지역사회 내 정신건강 고위험군을 발굴하고 조기에 개입해 정신질환 발병을 예방하고 만성화를 방지한다. 또한, 자살 예방에 대한 인식개선과 더불어 의정부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더했다.

▣ ‘흥선동 주민참여 플랫폼’ 큰 호응 속 출범

의정부시 흥선동 자치민원과는 3월 27일 흥선동행정복지센터 대강당에서 20여 명의 주민이 참석한 가운데 ‘흥선동 주민참여 플랫폼’의 구축을 알리며 향후 계획수립 및 활동 방법 숙지를 위한 출범식을 개최했다.

주민참여 플랫폼은 주민과 사회단체 간 상호협력을 통해 지역 이슈·주민 요청 사안·기타 현안을 폭넓게 다루는 온오프라인 네트워크 체계다. 또한, 지역 실정에 밝은 주민의 자율참여로 지역의 안전·문화·복지·미관 등의 다양한 이슈들을 직접 제보하고 손수 해결에 참여하는 지역맞춤형 의제 해결 기구다.

오프라인 플랫폼은 흥선동 자치민원과장, 사회단체장, 플랫폼 전담 매니저로 구성된다. 정기 운영을 통해 갈수록 복잡하고 다양해지는 지역사회의 각종 현안에 대해 주민과 소통하고 교류함으로써 이슈 의제화 및 정보 공유와 해결을 목적으로 한다. 동시에 모바일 메신저 단체방을 이용한 온라인 플랫폼을 병행함으로써 주민이면 누구나 참여해 의견을 개진하고 마을 활동에 동참할 수 있는 개방형(오픈형) 통로를 마련했다.

출범식에서는 주민참여 플랫폼의 구축 배경과 추진 방향을 전달하는 공감의 시간으로 시작됐다. 참석한 주민과 관계자 간 향후 활동 방법·계획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는 소통의 시간으로 이어졌다.

▣ 송산3동 통장협의회, 자살 예방 생명 지킴이 교육 수료

의정부시 송산3동 자치민원과는 송산3동 통장협의회가 3월 24일시민과의 가교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통장을 대상으로 한 ‘자살 예방 생명 지킴이(게이트키퍼) 교육’을 수료했다.

자살 예방 생명 지킴이(게이트키퍼)는 자살 신호를 보이는 시민을 알아차리고 전문 센터와 연결해 극단적인 선택을 하지 않도록 돕는 임무를 수행하는 자다. 통장은 교육을 통해 자살징후와 전문 대화법을 익혀 자살 예방 생명 지킴이(게이트키퍼)로서 활동한다. 또한, 관할구역 내 자살 고위험군 주민을 발굴한다. 해당 주민은 의정부시정신건강복지센터와 자살예방센터에서 전문 상담받게 된다.

자살 예방 생명 지킴이(게이트키퍼) 교육을 희망하는 시민이나 단체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 송산3동,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지키기 캠페인 실시

의정부시 송산3동 복지지원과는 3월 24일 민락2지구 로데오거리에서 교통약자를 배려하는 따뜻한 문화 정착을 위한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지키기’ 홍보 캠페인을 했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차량 운전자와 보행자를 대상으로 장애인의 이동권 보장 및 주차 편의를 위해 설치된 장애인전용주차구역의 목적을 알렸다. 또한, 장애인전용주차구역 내 물건 적치, 진출입로 방해 및 불법주차 등 주요 불법 행위를 근절할 것을 홍보했다.

특히 일일 유동차량이 많은 민락2지구 내 대형 상가 관리사무소를 방문해 자체 제작한 홍보물을 배부했다. 또한, 내부 주차장 및 엘리베이터 등에 부착해 장애인전용주차구역 내 일반차량 주차 시 적극적인 이동 조치를 통해 일반 시민들의 불이익을 방지하고 교통약자 배려 문화 확산에 협조할 것을 독려했다.

▣ 장암동, 경로당 대상 복지 사각지대 발굴 등 복지사업 홍보 시행

의정부시 장암동 주민센터는 관내 경로당을 대상으로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종합상담 및 맞춤형 복지 서비스 연계, 나눔문화 확산을 위한 홍보를 시행했다.

장암동 주민센터는 각 경로당 방문 시, 복지 사각지대 발굴 및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모집, 장암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인 이웃사랑 CMS 안내문과 홍보 물품을 배부했다. 또한,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발견했거나 도움을 주고 싶을 때 주민센터로 알려줄 것을 안내했다.

조교묵 장암동장은 “복지 서비스를 모르거나 찾아오는 데 부담을 가져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분들이 없도록 주변 이웃에 관심을 가지고 살펴봐 주시길 부탁한다”며, “이번 홍보를 통해 지역 주민이 사각지대 발굴뿐만 아니라 나눔 활동에 참여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 송산3동 주민자치회, 우리조은한방병원과 농촌 의료봉사실시

의정부시 송산3동 자치민원과는 송산3동 주민자치회가 3월 26일 광덕2리경로당에서 농촌 주민 대상으로 의료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봉사활동은 송산3동 자매결연지인 화천군 사내면의 농촌 주민에게 질 좋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진행됐다. 송산3동 주민자치회가 주최하고 민락동 소재의 우리조은한방병원의 의료인력 및 의약품, 의료기기 등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이뤄졌다.

진료는 광덕2리 주민이 아니라도 사내면 주민 누구나 진료받을 수 있었다. 방문한 주민들은 내과와 한의과 진단을 받고 결과에 따라 무료로 침(針) 시술 또는 부황 치료를 받거나 한약을 받았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