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우서연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의정부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체육진흥협의회 위촉식 개최

의정부시는 3월 29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시민의 건강과 체력을 증진하고 체육진흥계획 수립을 위해 의정부시 체육진흥협의회 위촉식을 개최했다.

의정부시 체육진흥협의회는‘의정부시 체육진흥 조례’에 따라 체육진흥협의회 의장인 시장을 포함해 총 13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위원의 임기는 2023년 3월 29일부터 2025년 3월 28일까지 2년이다.

이날 위촉식에는 김동근 의정부시장과 오범구·김지호 시의원, 송명호 체육회장 및 체육 분야에 학식과 경험이 많은 전문가 등 총 13명의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위촉직 8명 위원을 대상으로 위촉장을 수여했다. 이어 2023년 체육 관련 주요 현안 사항인 △시민레저스포츠타운 조성 및 시민레포츠마켓 개최 △제27회 단오제 및 씨름왕 선발대회에 대해 체육과장 보고 후 위원 간 다양한 논의가 이어졌다.

의정부시 체육진흥협의회는 의정부시 체육진흥계획을 수립, 체육진흥에 필요한 경비를 확보 및 활용, 그 밖의 체육진흥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관장하는 등의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 2023년도 민방위 강사 위촉식 개최

의정부시는 3월 29일 시청 시장실에서 2023년도 민방위 강사 위촉식을 개최했다.

이날 위촉된 강사는 총 15명(기본교육 강사 5명, 실전훈련 강사 10명)이다. 올 한 해 동안 의정부시 민방위교육장에서 1~2년 차 민방위 대원 8천여 명을 대상으로 재난 및 비상사태 발생 시 민방위 대원 임무 수행에 필요한 교육을 하게 된다. 대면 방식의 집합교육이 실시되는 것은 2019년 이후 4년 만이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다양한 재난과 안보 위협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민방위대의 기능과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장기간의 비대면 교육으로 약화한 민방위 대원들의 실전 대응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교육에 임해달라”고 밝혔다.

▣ 안동광 부시장, 용현산업단지 기업인협의회 이업종교류회 참석

안동광 의정부 부시장은 3월 29일 용현산업단지 기업인협의회 이업종교류회에 참석해 생산시설 현장을 방문하고 관내 기업 현안 사항을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번 교류회 행사는 용현산업단지 내 기업 간 기술 정보 및 기업경영 노하우를 공유하고 벤치마킹함으로써 기업의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됐다.

개최장소인 ㈜지테크인터내셔날은 2000년 3월 24일 설립된 일반저울 제조기업이다. 또한 신장 측정기 특허권, 음식물류 폐기물 종량 장치 특허권 및 전자저울·전자저울 응용시스템·손 소독기·신장 체중 비만도 자동 측정기 분야 ISO9001을 보유한 연 매출 116억 원, 24년 역사의 중견 기업이다.

이날 안동광 의정부 부시장은 기업인협의회 김정인 수석부회장, 노시정 명예회장을 비롯한 기업인협의회원들과 함께 ㈜지테크인터내셔날의 생산제품 및 생산 공정 견학 등 시설을 순회했다. 또한, 한성우 대표의 기업 소개와 기업경영 노하우 및 운영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고 행사 참여 기업인 대표들과 용현산업단지의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 무공수훈자회 의정부시지회, 회원총회 개최

의정부시는 무공수훈자회 의정부시지회가 3월 29일 의정부시보훈회관 대강당에서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제34차 회원총회를 개최했다.

총회는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국회의원, 도의원, 시의원, 복지국장, 보훈처 보상과장, 무공수훈자회원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날 총회는 제1부로 감사보고 및 의안 상정을, 제2부로 국민의례, 내빈소개, 표창장 수여, 기념사, 축사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 환경부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 사업’ 선정

의정부시 기후에너지과에서 환경부 주관 ‘2023년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 사업’에 선정됐다.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 사업은 지역 특성에 맞춰 전기차 보급과 충전 인프라 구축을 연계하기 위해 지자체와 전기차 충전사업자가 협력(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해 다양한 사업의 유형(모델)을 발굴하는 사업이다.

의정부시는 전기차 충전사업자인 대영채비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의정부시 탄소중립도시 실현을 위한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이라는 사업 이름으로 공모에 참여해 최종 선정되는 성과를 이뤄냈다.

의정부시는 이번 선정으로 총사업비 27억 원(국비 약 11억 원, 민간투자 약 16억 원)을 확보했다. 이에 따라 별도의 투자 없이 충전 인프라를 확충할 수 있게 됐다. 사업 규모로는 공공시설 및 공영주차장 등 30개소에 200kW 급속충전기 10기를 포함한 총 44기의 급속충전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의정부시는 이를 통해 전기차 이용 시민들의 편의 제공과 급속히 늘어나는 충전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거라 기대하고 있다.

▣ 2023년 제2차 어린이집 관리자 직무 교육 시행

의정부시 여성보육과는 3월 29일 이룸학교에서 관내 어린이집 관리자(원장)를 대상으로 2023년 제2차 어린이집 관리자 직무 교육을 시행했다.

어린이집 관리자 교육은 2023년 총 6회로 진행될 계획이다. 제1차 교육은 2월에 인사 노무, 어린이집 공시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이번 제2차 교육은 2023년 보육사업안내·재무회계·주요 행정처분 사례를 주제로 진행됐다. 조상원 의정부시육아종합지원센터장은 2023년 보육사업안내 개정사항을, 한국보육진흥원 김성여 강사는 재무회계를, 여성보육과 박영호 보육관리팀장은 주요 행정처분 사례에 대한 교육을 시행했다.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변경 사항과 지도점검 시 주요 위반사항에 관해 설명해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투명성을 높였다.

▣ 다함께돌봄센터 상반기 간담회 개최

의정부시 아동돌봄과 3월 29일 시청 차오름실에서 다함께돌봄센터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초등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2023년도 시설 회계 운영기준 및 유의 사항에 대해 안내했다. 또한, 2022년 센터별로 운영했던 특화 프로그램 등 우수사례 공유를 통한 상호 발전 방안이 논의됐다.

김지원 아동돌봄과장은 “초등돌봄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는 의정부시다함께돌봄센터 종사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2023년에도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조성을 위한 다함께돌봄센터 운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2023 문화도시추진위원회 정례회의 개최

의정부시는 3월 28일 의정부아트캠프 블랙에서 문화도시추진위원회 정례회의를 개최했다.

문화도시추진위원회는 지역의 특성과 문화 다양성을 반영해 구성한 문화도시 거버넌스다. 2022년 9월, 장애·환경·전문예술·지역 활동·청년·청소년 등 분야별 대표와 시의원 등 17명이 위원으로 위촉됐다. ‘의정부시 지역문화진흥 및 문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에 따라 2년간 임기 동안 문화도시 조성에 관한 기본시책과 계획에 관한 사항, 조성계획 수립 및 추진 평가 등의 다양한 임무를 수행한다.

이번 문화도시추진위원회는 2023년 문화도시 조성사업 계획의 방향성을 공유했다. 또한, 추진위원회 운영 관련 협의 안건을 논의하는 등 보다 실효적으로 문화도시 의정부를 추진하기 위한 제언 및 자유토론이 이뤄졌다.

이번 회의를 통해 문화도시 의정부 사업 세부 계획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시민과 행정이 함께 문화도시를 위해 협력하고 지속가속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추진위원회의 역할을 정립하고 시민 의견을 수렴하는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특히, 문화도시추진부위원장(문화도시시민네트워크 이순주 운영위원장)이 청년, 예술, 장애인, 환경 부문의 시민 의견을 모아 제언하는 등 행정과 시민의 소통에 눈길을 끌었다.

▣ 음악도서관에서 버스킹 공연을 한다고?!

의정부시는 지난해에 이어 시의 대표적인 음악 문화 공공플랫폼인 의정부음악도서관에서 제 3회 ‘버스킹 stage 280’을 개최한다.

‘버스킹 stage 280’은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음악예술인에게 관객인 시민들과 만날 수 있는 공연무대를 제공한다. 또한, 그들의 지속적인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의정부음악도서관 개관과 함께 시작된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이다.

참가 자격은 의정부시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개인 또는 팀으로 장르에 제한 없이 30분 이상 공연이 가능해야 한다. 참가 신청은 의정부음악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 게시판에 있는 양식을 내려받아 5분 이내의 공연영상과 함께 이메일로 보내면 된다. 공모 기간은 3월 24일부터 4월 3일까지다.

‘버스킹 stage 280’ 공연은 최종 선발된 4팀의 공연으로 프로그램이 구성된다. 공연일시는 4월 23일, 30일 이틀간이고, 시간은 15시 30분부터 16시 45분까지다. 공연장소는 의정부음악도서관 1층 오픈스테이지다.

▣ 맑은물사업소, 근골격계질환 예방 교육 시행

의정부시 맑은물사업소는 3월 28일부터 29일까지 양일간 장암공공하수처리시설 강당과 맑은물사업소 강당에서 현업근무자 50여 명을 대상으로 6시간의 근골격계 유해 요인 및 질환 예방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근골격계에 부담 요인이 높은 현업근무자의 근골격계질환 예방을 위해 2022년 12월에 실시한 ‘맑은물사업소 현업근무자 근골격계 유해 요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업무 특성별 질환 유형과 관리 방안을 소개하는 자리였다.

근골격계질환이란 반복적인 동작, 무리한 힘의 사용, 부적절한 작업 자세 등 근무하는 업무 특성 때문에 목과 어깨, 손, 허리 등의 근골격계 부위가 약해지고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특히 이번 교육에서는 근골격계질환 예방에 효과가 좋은 스트레칭 동작을 직접 시행해보고 뭉쳐있던 근육을 풀어봄으로써 현업근무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 먼저 온 봄, 호원동 벚꽃길로 오셔서 쉬어 가세요!

의정부시 호원1동 주민센터는 ‘의정부 호원 벚꽃축제’ 내 일부 프로그램을 4월 1일로 앞당겨 운영한다.

기후 영향으로 올해 벚꽃이 일찍 피는 등 이번 주말 벚꽃이 만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호원1동은 축제 내 프로그램이었던 주민 휴식 공간 벚꽃카페존, 벚꽃힐링존을 미리 준비해 다가오는 봄을 활짝 맞이할 예정이다.

벚꽃카페존과 힐링존 방문객들은 돗자리를 빌려 천천히 쉬면서 봄 내음 가득한 호원동 벚꽃길을 즐길 수 있다. 아울러, 벚꽃소망존도 미리 열려 소원을 적은 소망지를 달 수 있어 가족 단위 나들이객의 많은 방문이 예상된다.

▣ 장암동 자생단체협의회,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피해 복구 성금 기탁

의정부시 장암동 주민센터는 장암동 자생단체협의회(주민자치회, 새마을지도자협의회 등)가 3월 27일 장암동 주민센터를 찾아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피해 성금 380만 원을 전달했다.

기탁된 성금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피해 특별모금 계좌를 통해서 지진 피해 등 복구를 돕는 데 지원될 예정이다.

박범서 주민자치회장은 “갑작스러운 자연재해로 큰 충격과 슬픔에 빠진 피해지역 국민에게 위로의 마음을 전하고자 각 단체가 자체적으로 뜻을 모았다”며, “위기를 극복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녹양동 주민과 공무원 함께 새봄맞이 대청소 시행

의정부시 녹양동 주민센터는 3월 30일 자생 단체 회원과 시청·동 직원이 함께하는 2023년 새봄맞이 대청소를 시행했다.

이번 새봄맞이 대청소는 의정부시청 공원과, 자동차관리과 등 5개 부서 공무원들이 지원을 나와 함께했다. 평소 청소가 어려웠던 단독주택 밀집 지역 골목길을 6개 구역으로 나눠 겨우내 묵은 쓰레기를 수거하는 대청소를 시행했다.

현호준 주민자치회장은 “새봄맞이 대청소를 시작으로 올 한 해도 녹양동 주민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주변 청소부터 참여하는 주민자치회가 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