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오전 국회 제3회의장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김인환 기자] 문재인 정부가 이명박 정권의 치적으로 내세우는 4대강 사업에 대한 정책감사를 전격 지시하며 압박 수위를 높이자 모처럼 야권이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특히 차기 당권을 놓고 막말이 오고가며 치열하게 물밑 경쟁해온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친박, 비박계 할 것 없이 발끈하며 정부와 여당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를 토해내고 있다.

정우택 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23일 이날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열어 문재인 대통령의 4대강 정책 감사 지시는 노무현 전 대통령 8주기를 앞두고 한풀이식 보복을 지시한 게 아니냐는 의문이 든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권력기관을 청와대에서 철저히 독립한다는 게 문재인 정부의 약속인데 이미 세 차례나 감사가 이뤄진 전전 정권의 4대강 사업을 또 같은 기관에 감사를 시키는 게 정치감사가 아니면 무엇이냐"고 반문했다.

대선후보였던 홍준표 전 경남지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4대강 보로 인해 홍수와 한해(가뭄피해)가 없어졌고 그것만 하더라도 1년에 수 십조 원의 이득을 봤다"며 "정치적 목적으로 접근하다 보니 시작부터 헛발질"이라고 맹렬히 비판했다.

한국당 내에서는 특히 이명박 정부에 몸담았던 친이계의 반발이 거세다. 이들은 “이 전 대통령을 감옥 보내겠다는 얘기지, 달리 어떻게 받아들일 수 있겠느냐”며 항변하고 있다. 이미 세 번 감사를 받은 사업을 다시 들춰내는 것은 엄호해줄 친이계도 사실상 사라진 이 전 대통령을 정조준하고 있다는 자체 해석이다.

한국당과 같은 뿌리인 바른정당도 거들고 나섰다. 주호영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새 정부 출범 초기 우선 과제인 지, 혹 지난 정부에 대한 정치보복이나 정치감사에 그치지 않을지 우려된다"고 했다.

주 권한대행은 다만 "4대강 녹조 등의 현상이 생기기 때문에 개선이나 좀 더 좋은 방향 설정을 위한 정책점검은 필요하겠다"면서 "이번이 4번째 감사인데, 감사원 감사가 한두 번 할 때 제대로 못 하고 반복돼야 하는지, 신뢰성에 의문을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야권 관계자들은 또 이번 문 대통령의 4대강 사업 감사 지시 자체의 절차상의 하자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고 있다. 감사원법상 감사원 감사는 국무총리가 감사를 요청하거나 관련 부처 장관이 공익 감사를 청구하거나 감사원이 직권으로 착수하는 경우에 가능한데, 문 대통령이 법절차를 무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여당인 더블어민주당에서 분당한 국민의당과 진보정당인 정의당은 분위기가 다르다. 문 대통령의 4대강 정책 감사 지시를 옹호하는 선에 그치지 않고 감사를 통해 비리가 드러나면 강력히 처벌해야한다는 입장이다.

국민의당은 4대강 정책 감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필요하다면 MB도 직접 조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양순필 대변인은 "실패한 4대강 사업에 대해서는 정책감사에 그치지 말고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며 문 대통령의 정책감사 지시는 적절한 조치라며 밝혔다.

정의당 역시 4대강 감사에 반발한 한국당과 MB진영을 향해 기존 3번의 감사는 본질을 호도하기 위한 물타기라고 꼬집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이상돈 국민의당 의원의 “4대강 감사결과가 김기춘 비서실장 취임 후 묻혔다”는 주장에 대해 23일 “박근혜‧이명박 정부간의 커넥션이라고 본다”고 의혹을 제기해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