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위종우 기자] 서울시가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서울광장에 차린 분향소의 자진 철거를 또다시 요청했다.

사진은 지난 12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설치된 이태원 참사 합동분향소.
지난 12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설치된 이태원 참사 합동분향소.

유족이 불응시 행정 대집행 시기를 못 박진 않았지만 "사전 법적 절차는 끝났다"면서 강제철거의 가능성을 여전히 열어둔 채 유족을 압박했다.

이동률 서울시 대변인은 17일 서울시청에서 브리핑을 갖고 "자진철거를 계속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면서 "사전적 법적 절차는 다 진행된 상황"이라고 말했다.

시에 따르면 시와 유족 대리인은 2월16일부터 지난 6일까지 총 16차례 만나 입장을 주고 받았다.

시는 대화와 두 차례 계고장 전달 등으로 자진 철거를 요청했지만 유족 측은 완곡히 거부 중이다.

유족 측은 "이런 상황에서 서울시가 행정대집행을 강행한다면 이는 기본권을 침해하는 위법한 공권력 행사"라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시로서는 더 이상 분향소 운영을 묵인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당장 오는 23일 '책 읽는 서울광장'이 개장하는 등 현재 서울광장을 활용해야 할 다양한 행사들이 대기 중이기 때문이다.

이 대변인은 "(대집행을 위한) 사전 법적 절차는 다 진행된 상태"라면서도 "(철거의) 마지노선을 별도로 정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책 읽는 서울광장이 시작하는 이번 주말까지 대집행이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에 대해서는 "지금 상황에선 말씀드리긴 어렵다"고 구체적인 답변을 피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