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지·솔로몬제도 등 PIF가입국 향해 "안전 위협 행위 반대해야"

한국, 일본 근해 해류 흐름도
한국, 일본 근해 해류 흐름도

[위클리오늘=이수용 기자] 중국이 태평양 도서국에도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 반대에 동참할 것을 태평양 섬나라들에게 요청하고 있다.

중국은 해당 원전 오염수를 '핵 오염수'로 부르며 방류에 반대하고 있다.

28일 일본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저우젠 피지주재 중국대사는 지난달 하순 현지 언론인과 학자 등이 참석한 모임에서 "태평양은 일본의 하수도가 아니다"라며 "정부와 언론이 목소리를 높여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에 '노'라고 말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이달 4일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이 국제안전기준에 부합한다는 보고서를 내놓자 "바다는 인류의 공유재산이지 일본 전용의 하수구가 아니다"라고 반발했다.

산케이는 "솔로몬제도에서도 중국이 같은 요청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남태평양은 냉전기 미국과 프랑스가 핵실험을 한 역사가 있어서 핵에 대한 우려가 강하다.

솔로몬제도의 돌고래  사진=태평양관광기구 제공
솔로몬제도의 돌고래  사진=태평양관광기구 제공

남태평양 섬나라들이 가입한 태평양도서국포럼(PIF)의 헨리 푸나 사무총장은 지난달 낸 성명을 통해 "우리가 일본의 방류 계획으로부터 얻는 것은 없고 몇 세대에 걸쳐 위험을 안고 있다"면서 반대 입장을 보였다.

PIF에는 피지, 투발루, 솔로몬제도, 통가, 파푸아뉴기니, 팔라우, 마셜제도, 쿡제도, 호주, 뉴질랜드 등 태평양 지역 섬나라를 중심으로 17개국이 가입해 있다.

PIF 내에서도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리고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