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덴마크·네덜란드 전달승인 요청시 신속 승인

F-16 사진=AP 뉴시스
F-16 사진=AP 뉴시스

[위클리오늘=전혜은 기자]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의 침공으로 강탈당한 동·남부 지역을 되찾기 위한 ‘대반격 작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F-16 전투기를 공식 제공한다.

미국이 ‘게임 체인저’로 불리는 F-16 전투기를 제공할 경우 교착 상태에 빠진 우크라이나가 잃어버린 크름반도와 루한스크·도네츠크·헤르손 지역을 되찾게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17일(현지시각) 로이터 통신은 미국 당국자 말을 인용해 덴마크와 네덜란드가 F-16 전투기 전달 승인을 요청할 경우 이를 신속히 승인하겠다는 확답을 각국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우크라이나는 지난해 2월 24일 러시아의 침공을 받은 이후 영토 탈환을 위해 F-16과 같은 서방 전투기가 필요하다고 요구해왔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부 장관은 각국의 확답 요청에 서한을 보내 “F-16 전투기 우크라이나 이전에 대한 미국의 전면적으로 지지를 표명한다”고 적었다.

이에 따라 우크라이나는 자국 조종사들의 훈련을 마치는 시점에 F-16 전투기를 받을 수 있게 됐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특히, 교착 상태에 빠진 ‘대반격 작전’에서 러시아의 방어선을 뚫기 위해서는 제공권 강화가 절실하다고 강조해 왔다.

우크라이나가 F-16 전투기를 언제 실제 가동할 수 있을지는 아직 불투명하다.

유리 이흐나트 우크라이나 공군 대변인은 전날 현지 방송에서 “연내에 F-16을 지원받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