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렌터카 제주지점 충전 인프라 모습 (사진=SK렌터카)
SK렌터카 제주지점 충전 인프라 모습 (사진=SK렌터카)

[위클리오늘=김인환 기자] SK렌터카가 제주도 내 전력 수요공급 불균형 문제 해소를 돕고자 국내 최대 규모의 충전 인프라와 친환경 전기차를 동원한다.

SK렌터카는 한국전력과 전기차 충전 서비스 전문 기업 ‘대영채비’, 국내 전력시장 내 주요 수요관리사업자 ‘그리드위즈’와 함께 SK렌터카 제주지점과 빌리카 등 두 곳의 전기차와 충전기를 활용해 ‘플러스DR’ 사업에 참여한다고 1일 밝혔다.

빌리카는 SK렌터카 제주지점과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컨드 브랜드로 제주에서만 운영한다.

플러스DR(Demand Response)이란 재생에너지 발전량이 증가하며 전력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특정 시간대에 평소 대비 전력 사용량을 높이며 균형을 맞추기 위한 민관 협력 사업 모델이다.

이를 통해 발전기 가동을 강제로 중단하는 ‘출력 제어’ 발생 빈도를 낮춰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며 평소 대비 전력 사용량을 높인 플러스DR 참여자는 추가 사용분에 대한 전기요금 할인 또는 인센티브를 수취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지난해 제주에서는 총 104번(풍력 기준)의 출력 제어가 발생했으며 이를 통해 발생한 출력 제어량은 전년 대비 2배가량 증가한 약 2.5만MWh로 아이오닉5 롱레인지 32만대를 완충할 수 있는 양이다.

SK렌터카는 제주에서 운영 중인 약 1200대의 전기차와 제주지점의 5000kW 및 빌리카 2350kW 등 총 7350kW 규모의 충전 인프라를 활용해 플러스DR 사업에 참여한다.

특히 SK렌터카가 한국전력과 협력해 제주지점에 설치한 5000kW 충전 설비는 단일 장소 기준 국내 최대 규모다. SK렌터카는 전기차 충전기 활용 수요반응자원 시장 점유율 1위 사업자 ‘그리드위즈’로부터 도내 재생에너지 과잉 공급 예상 시간을 전달받는다.

이후 해당 시간에 자사 보유 친환경 전기 렌터카 충전을 통해 평소보다 많은 전력을 사용하며 출력 제어 완화에 일조할 계획이다.

SK렌터카 관계자는 “친환경 전기차를 활용한 플러스DR 사업 참여로 환경과 사회 문제 해소에 일조하는 것은 물론 신규 사업으로도 연계하는 등 다양한 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렌터카는 제주지점과 빌리카에서 전기차 대여 고객 대상 무료 사용이 가능한 ‘EV Link’ 충전 카드를 제공하며 고객 편의를 높이고 있다.

특히 제주지점은 오는 2025년까지 한국전력과 협업해 약 7200kW의 충전 설비를 갖추고 운영 중인 약 3000대의 차량을 모두 친환경 전기차로 전환할 계획이다.

현재 계획 대비 충전 인프라는 70%, 전기차는 40% 수준의 완성도를 보이고 있으며 연내 셔틀버스 4대 또한 친환경 전기버스로 전환하며 고객맞이에 나설 방침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