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블리스 오블리주’ 몸소 실천"

배우 이영애. MBC 드라마 대장금 캡처
배우 이영애. MBC 드라마 대장금 캡처

[위클리오늘=장우영 기자] 배우 이영애(52)가 대한민국 초대 대통령인 이승만 전 대통령 기념관 건립 기금 조성을 위한 국민 모금 운동에 후원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12일 스타투데이 보도와 ‘이승만 대통령 기념관 건립 추진위원회’에 따르면, 이영애는 추진위원회가 발족하기 전인 지난 7월 일찌감치 후원 의사를 재단 측에 전했다.

연예계 대표적인 기부천사로 알려진 이영애는 국내 뿐 아니라 해외 소외 이웃과 재난 사태에도 각별한 관심을 보여온 왔으며, ‘노블리스 오블리주’를 몸소 실천하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지난 달 위로의 편지와 함께 미국 하와이 산불 피해 이재민을 위해 5000만원을 기부한 그는 그동안 구룡마을 화재, 충청지역 수해, 코로나19 및 우크라이나 분쟁 피란민 구호 등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을 위해 아름다운 선행을 펼쳐왔다.

2021년 1월에는 양부모 학대 끝에 16개월 짧은 생을 마감한 정인이의 묘소를 찾은 데 이어, 정인이 같은 아픈 어린이들을 위해 써달라며 1억원을 조용히 기부했다.

앞서 2014년에는 조산한 대만 임산부를 돕기 위해 병원비 1억원을 대신 납부하는가 하면, 2015년에는 ‘대한민국 부사관 사랑 음악회-더 히어로스’의 경비인 4억 원 전액을 후원한 바 있다. 그 해 8월에도 북한의 DMZ 지뢰 도발로 부상을 당한 김정원 하사와 하재헌 하사에게 위로금을 전달하고 전방에서 고생하는 부사관들을 위한 공연에 써달라며 5000만원을 기부하기도 했다.

지난해는 드미트로 포노마렌코 주한 우크라이나 대사가 “이영애의 편지와 기부에 큰 감동을 받았다”며 1억원과 함께 위로의 편지를 보냈다는 사실을 밝혔다.

한편, 이승만 전 대통령 기념관 사업은 독립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전액 정부 예산으로 진행할 수 있지만, 국민 참여 속에 추진하기 위해 70%를 국민 모금으로 충당하기로 했다.

건립 추진위원회는 김황식 전 국무총리가 위원장을 맡았고 이영일 대한민국역사와미래재단 고문, 주대환 조봉암기념사업회 부회장, 한화갑 한반도평화재단 총재 등 23명이 건립추진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11일 새벽부터 후원 계좌에 뜨거운 성원이 쏟아진 가운데, 첫날에만 2052명으로부터 약 3억원의 후원금이 모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