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반포주공 1단지 모습. / 뉴시스.

[위클리오늘=안준영 기자] GS건설이 최근 서울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1ㆍ2ㆍ4주구) 재건축을 비롯해 도시정비사업 수주전에서 불거진 과잉영업 논란을 공식 사과하고 앞으로 위법사례가 없는 영업을 진행하겠다는 자정안을 마련했다.

GS건설은 26일 보도자료를 내고 "건설사의 과잉영업 등의 문제로 논란이 일어나고 있는데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고객과 조합원들에게 불편과 불쾌감을 야기해 죄송하다"고 밝혔다.

이어 "수주전에 실패하더라도 앞으로는 위법사례가 없도록 당사 임직원은 물론 홍보대행사나 그 홍보요원들에 대해서도 지금 진행 중인 모든 재건축 영업에 대해 지도와 단속을 철저히 이행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서울 강남권 최대 재건축 사업인 반포주공1단지 재건축 수주를 놓고 GS건설과 현대건설간 선심 경쟁과 상호 비방전이 극에 달하면서 과열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급기야 정부가 직접 나서 현대건설이 제안한 7000만원 이사비 무상 지급에 대해 제동을 걸기도 했다.

자정안 세부 이행 사항으로 GS건설은 “단돈 5000원에 불과하더라도 사소한 식사ㆍ선물 제공응 일체 하지 않고 홍보 장소로 호텔과 같이 비용이 지나치게 많이 드는 장소도 이용하지 않겠다"고 제시했다.

또 과도한 방문이나 전화를 삼가고 사회적 상식에 맞지않는 마케팅과 음성적인 조건 제시 등도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신 시공사 선정 기간 중에 인근에 홍보관을 설치해 고객들이 언제나 편한 시간에 주택상품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도록 해달라고 정부에 건의했다.

GS건설은 "수주전의 승패를 감수하고라도 위의 사항 준수를 약속한다"며 "고객들이 다소 섭섭한 점이 있더라도 막대한 홍보비용 지출은 결국 원가 부담으로 전가되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생각해달라"고 부탁했다.

GS건설 관계자는 "관계 당국은 순수한 홍보 활동에 대한 기준을 보완하는 한편 건전한 제품 비교가 아닌 허위 사실에 의한 상대방 제품이나 조건 비방에 대해서는 엄격한 제재를 가해달라”며 “홍보 대행사의 행위에 대해서도 자동으로 건설사의 포괄적 책임을 묻도록 하는 등 제도를 보완·강화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반포주공1단지 시공권 선정을 위한 조합원 총회는 27일 오후 잠실실내체육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한편 GS건설과 반포 주공1단지 시공권을 놓고 격돌하고 있는 현대건설은 지난 20일 '깨끗한 경쟁, 선의의 경쟁, 공정한 경쟁'을 하겠다는 결의문을 발표했다.

이에앞서 현대건설은 반포주공1단지 공동사업시행 건설업자 선정총회 결과에 따른 부제소 이행각서를 지난 18일 재건축조합에 제출했다. 수주전에서 패해 공동사업시행·시공사로 선정되지 않더라도 조합의 뜻을 존중해 가처분 소송을 제기하지 않겠다는 내용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