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행안위 경기도청 국정감사
"배임·횡령 혐의로 수사 의뢰"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7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3.10.17.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7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3.10.17.

[위클리오늘=정호연 기자] 김동연 경기지사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아내 김혜경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과 관련해 사적 사용이 의심돼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17일 경기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정우택 국민의힘 의원은 김 지사에게 "경기도청 비서실 공무원 A씨가 지난 8월 이재명 전 경기지사가 공금 유용을 지시하고 묵인했다고 권익위에 공익신고를 했다"며 "취임 후 이에 대해 자체 감사를 한 적이 있느냐"고 물었다.

A씨는 이 대표가 경기지사를 지낼 때 김혜경씨의 의전을 담당하던 수행비서다.

김 지사는 "(내가) 취임하기 전인 지난해 2월 25일부터 3월 24일까지 경기도 감사실에서 자체 조사를 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가 대선에 출마하기 위해 지사직을 사임해 공석이었을 무렵이다.

김 지사는 이어 "감사 결과를 보니까 최소 61건에서 최대 100건까지 (법인카드) 사적 사용이 의심됐다"며 "업무상 횡령·배임 혐의로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답했다.

또 정 의원이 "A씨가 신고한 이 대표 법인카드 유용 묵인 의혹도 파악이 됐느냐"고 재차 묻자 김 지사는 "법인카드 관련 수사 의뢰를 했고 사건 배당이 됐기 때문에 수사 단계로 넘어간 것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앞서 경기도는 지난해 4월 "법인카드 사적 유용 건수가 수십 건, 액수는 수백만 원에 이른다"는 감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당시 공개한 감사결과보고서에는 규정상의 이유로 구체적인 액수가 가려져 있었다.

국민권익위원회 역시 김혜경의 경기도 법인카드 유용 의혹과 관련해 이 대표가 이를 알고도 묵인했을 개연성이 있다며 지난 10일 대검찰청에 사건을 이첩했다.

권익위는 A씨로부터 제출받은 자료 등을 분석한 결과, A씨가 경기도청 비서실에 근무했던 140여 일(실제 근무기간) 동안 거의 매일 법인카드 사적 사용이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