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사우디 이어 카타르 국빈 방문

카타르를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각) 도하 하마드 국제공항에 도착해 차량으로 향하고 있다. 2023.10.24
카타르를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각) 도하 하마드 국제공항에 도착해 차량으로 향하고 있다. 2023.10.24

[위클리오늘=정호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5일(현지 시각) 카타르 에미르(국왕)인 타밈 빈 하마드 알사니와 정상 회담을 열고 국빈 오찬을 함께 한다. 윤 대통령은 우리나라 정상으로는 첫 국빈 자격으로 전날 카타르에 입국했다.

내년 한국과 카타르가 수교 50주년을 맞는 가운데, 윤 대통령은 양국 협력 분야를 기존 에너지와 건설 분야에서 투자·방산·농업·문화·인적 교류 등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보도된 카타르 국영 통신사 QNA와의 서면 인터뷰에서도 “카타르와 협력 분야를 투자·방산·농업·문화·인적 교류 등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위해 윤 대통령은 이날 양국 기업인 약 300명이 참석하는 ‘한-카타르 비즈니스 포럼’에도 참석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계획을 밝히고, 경제 협력 분야를 첨단 산업까지 고도화하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한·카타르 관계에 대해 “한국은 지난 50여 년간 카타르 내 약 130건의 건설 사업에 참여했다”며 “특히 카타르 국립박물관과 루사일 플라자 타워와 같이 한국 기업이 참여한 랜드마크들은 양국 간 우호 협력의 상징으로 인식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양국 간 사증 면제 협정이 작년에 체결돼 인적 교류를 위한 제도적 기반이 강화됐다”고 언급하며 “이러한 바탕 위에 한국 정부는 카타르와 함께 교육·문화·관광 분야의 협력 확대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