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이달 말까지 실태조사 및 소비자 제보 접수
기재차관 “슈링크플레이션 우려 많아…조속히 방안 마련할 것”
정부, 이달부터 ‘범부처 특별물가안정체계’ 본격 가동

▲ 김병환 기획재정부 1차관이 1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열린 제33차 비상경제차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김병환 기획재정부 1차관이 1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열린 제33차 비상경제차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김현태 기자] 우리나라 정부가 슈링크플레이션에 대한 실태조사에 착수하면서 꼼수 물가인상에 대한 단속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김병환 기획재정부 1차관은 17일 '비상경제차관회의 겸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해 부처별 물가안정 대응상황을 점검・논의했다.

이날 김 차관은 “최근 용량 축소 등을 통한 편법 인상, 이른바 ‘슈링크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많다”며 “이러한 행위는 정직한 판매행위가 아니며, 소비자 신뢰를 저해할 수 있기 때문에 정부에서도 이를 중요한 문제로 엄중히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선 이달 말까지 한국소비자원을 중심으로 주요 생필품 실태조사를 진행하는 한편, 신고센터도 신설해 관련 사례에 대한 제보를 받도록 하겠다”며 “이러한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알권리를 제고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슈링크플레이션은 판매자가 제품의 가격은 그대로 두고 제품의 수량이나 크기, 품질을 낮춰 판매하는 등 꼼수로 물가를 올리는 방법으로, 소비자 신뢰 저하뿐만 아니라 인플레이션 현상의 주범으로 꼽히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달 말까지 한국소비자원을 중심으로 직접적인 조사와 함께 신고센터도 신설해 소비자 제보도 받는 등 슈링크플레이션에 대한 실태조사에 나선다.

앞서 정부는 지난 15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등 소비자단체에 꼼수·편법인상, 과도한 가격인상, 원가하락 요인 미반영 등 소비자의 관점에서 불합리한 부분에 대한 적극적인 제보를 당부한 바 있다.

한편 정부는 최근 커지고 있는 물가 재상승 우려에 대비해 이달부터 각 부처 차관에 ‘물가안정책임관’ 역할을 부여하고, 현장 대응을 강화하는 ‘범부처 특별물가안정체계’를 본격적으로 가동한다.

각 부처마다 자율적으로 현장대응반을 설치해 직접 현장을 찾아다니면서 물가 상황과 애로 요인을 파악하고, 필요시 부처 간 공조를 통해 해결한다.

기재부 관계자는 “정부는 물가안정 기조가 안착될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범부처 특별물가안정체계를 운영해나가는 한편, 부처별 현장 대응을 바탕으로 체감도 높은 물가·민생 안정 대책을 강구해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