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태, “이재명, 전과도 몇 번 있는데…민주당은 못 믿을 당으로 낙인”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

[위클리오늘=이수용 기자] 故 노무현 대통령 시절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을 지냈던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향해 직격탄을 날리며 거센 비판을 쏟아냈다.

“노무현의 삶을 바보라고 생각하는 것. 전과도 몇 번 있는데 또 그러면 영원히

민주당은 못 믿을 당으로 낙인 찍힐 것”

유 전 총장은 30일 CBS 라디오에서 “멋지게 지면 무슨 소용”이라고 말한 이 대표를 향해 “노무현의 삶을 얼마나 바보 같은, 진짜 바보라고 생각하는 게 이재명”이라며 포문을 열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최근 이 대표는 내년 총선 승리를 대비해 당내 위성정당방지법(공직선거법 개정안) 추진 움직임에 “멋지게 지면 무슨 소용”이냐며 부정적 입장을 드러냈다.

이 대표는 중앙 정치 무대로 자리를 옮기면서 ‘노무현 정신’과 ‘김대중 정신’을 여러 차례 강조해 왔다.

유 전 국회 사무총장은 이날 “저런 소리야말로 자기가 무슨 놈의 노무현 정신을 이어받은 사람인가”라며 “완전히 노무현을 부정하는 얘기 아닌가”라고 했다.

노 전 대통령은 생전에 ‘원칙 없는 승리’보다 ‘원칙 있는 패배’를 더욱 중시하는 태도로 진보 진영의 존경을 받았었는데 이 대표의 이런 발언이 노 전 대통령의 철학에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것.

특히 유 전 총장은 이 대표의 전과 이력도 거론했다.

유 전 총장은 “민주당에 대한 신뢰, 이 대표에 대한 신뢰가 완전히 무너지기 때문에 거기에 입는 손실이 (의석수 손실보다) 훨씬 더 클 거라고 본다”며 “(이 대표가) 전과도 몇 번 있는 데다가 이번에 또 그래 놓으면 (민주당은) 영원히 못 믿을 당으로 낙인 찍힐 것 같다”고 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