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신문협회가 30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비상총회를 열고 '다음 검색 서비스 기본값 검색제휴 언론사 배제 사태'에 대한 대응에 나섰다. (사진=인신협)
한국인터넷신문협회가 30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비상총회를 열고 '다음 검색 서비스 기본값 검색제휴 언론사 배제 사태'에 대한 대응에 나섰다. (사진=인신협)

[위클리오늘사] 한국인터넷신문협회(인신협)가 최근 카카오 '다음' 뉴스의 언론사 차별행위를 강력 규탄하고 나섰다.

다음이 일부 대형 언론사의 뉴스만을 노출함에 따라 독자의 뉴스 선택권을 제한하고 언론시장의 공정한 경쟁을 침해한다는 이유다.

인신협은 30일 이 같은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하고 다음 측의 전향적 초치를 요구했다.

인신협은 “전방위 갑질로 비판받는 카카오가 이번에는 국민의 뉴스 선택권을 막고 언론의 다양성을 목죄려 한다”며 “다음의 일방적인 뉴스 검색 정책 변경을 강력히 규탄하고 철회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카카오는 지난 22일 자사가 운영하는 포털 다음의 뉴스 검색페이지에서 콘텐츠제휴(CP) 언론사만 검색되도록 정책을 변경했다.

현재 다음 기준으로 CP사는 100개 남짓이다. 하지만 포털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선정된 곳은 단 8곳에 불과하다. 8개사를 제외한 나머지 CP사들은 심사를 거치지 않고 다음 측이 자체 계약을 통해 입점한 매체들이다.

더구나 제평위는 현재 운영을 중단한 상태다.

인신협은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진 뉴스품질 심사기구의 가동도 중단하면서 이제는 국민의 다양한 뉴스선택권을 사실상 원천 봉쇄하는 행위를 자행한 것”이라며 “특히 총선을 앞둔 민감한 시점에 지역의 다양한 여론과 정치동향, 현안 등을 알리는 지역 언론들의 언로를 차단하는 결과로 이어지게 된다. 이는 곧 민주주의 퇴행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언론계의 뉴스유통과 관련한 시장 상황은 이미 법률 위에 포털이 있고, 이를 좌우하는 실정이다. 포털이 마음대로 특정 언론사들을 유리하게도 불리하게도 할 수 있는 구조다.

이에 인신협은 ▲첫째, 카카오 다음 등 국내외 포털 및 검색 사업자는 뉴스 유통의 시장지배적 사업자로서 국민의 다양한 뉴스선택권을 봉쇄하는 일체의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 ▲국회와 정부는 법률 위에 있는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일탈행위를 더 이상 방관하지 말 것 ▲카카오 다음과 네이버 등 양 포털은 뉴스 품질을 담보할 최소한의 장치인 뉴스제휴평가위원회를 즉각 재가동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인신협은 “포털이 국민의 뉴스검색 영역에까지 자의적 차별행위를 강행하는 데 대해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며 “뜻을 같이하는 모든 언론사와 연대하여 적극 대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