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문 열기 전부터 수십명 대기
예약 앱도 순식간에 대기자 100명

서울시 중구의 한 소아과
서울시 중구의 한 소아과

[위클리오늘=홍지훈 기자] “새벽 3시 반경 소아과 문 앞에 도착했는데 2명이나 저보다 먼저 왔더라고요”

11일 동아일보 보도에 따르면, 전남 광양시에 사는 정서영 씨(33)는 9일 오전 3시경 집에서 나와 30분가량 차를 몰고 순천시의 한 소아과 병원에 도착했다. 100일 된 둘째 아들이 고열에 기침이 심한 상황에서 번호표를 미리 받기 위해서였다.

정 씨는 “병원 문을 열기 전부터 줄 서서 기다리는 이른바 ‘소아과 오픈런’ 얘기를 많이 들어 미리 온 것”이라며 “오전 6시 반경 병원에서 번호표를 나눠줄 때는 제 뒤에 37명이나 더 있었다”고 했다. 진료를 시작한 오전 9시가 되자 대기 인원은 60명을 넘어섰다.

최근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원장이 소아과 오픈런 현상을 놓고 “일부 엄마들이 브런치를 즐기기 위해 몰리는 것”이라고 발언해 논란이 이는 가운데 의료 현장에서 만난 부모들은 “현실을 너무 모르는 얘기”라며 분통을 터트렸다.

문을 닫는 동네 소아과가 늘고 있는데 인플루엔자(독감)와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등 감염병이 급속하게 유행하면서 일선에선 이미 ‘소아과 대란’이 나타나고 있다는 지적이다.

수도권 외 지역의 경우 가뜩이나 소아과가 부족한데 주말에 안 여는 곳도 많다 보니 주말의 경우 새벽부터 부모들이 줄을 서는 상황이다.

충남 홍성군에 거주하는 김모 씨(33)는 최근 주말 오전 6시경 딸의 독감 때문에 소아과를 찾았는데 이미 3, 4명이 기다리고 있었다고 했다. 김 씨는 “한 명은 캠핑 의자까지 가지고 나와 기다리고 있더라”고 말했다.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 줄서기도 경쟁이 치열하다. 진료 예약 애플리케이션(앱) ‘똑닥’의 경우 월 1000원을 내야 하는데도 오전 9시가 되면 당일 진료를 받으려는 이들이 몰려 대기번호가 금세 100번을 넘는 경우가 많다.

경기 파주시에 사는 변모 씨(43)는 “오전 9시가 되자마자 접속했는데 대기번호가 100번대였다”며 “결국 이날 오후 늦은 시간까지 기다려 진료를 받았다”고 말했다.

소아과 오픈런 현상은 최근 의사들 사이에서 소아과 인기가 줄면서 당분간 더 심해질 것으로 보인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내년도 상반기(1∼6월) 레지던트 1년 차 모집 결과 소아청소년과는 24개 진료과목 중 지원율이 가장 낮았다. 이른바 ‘빅5’(세브란스병원, 서울대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 서울성모병원) 중 3곳에서도 소아청소년과 정원 미달 사태가 벌어졌다.

임현택 대한청소년과의사회 회장은 “현재 소아과 수가 1만5000원은 일본 7만 원, 미국 29만 원과 비교하면 턱없이 낮다”며 “수가 현실화뿐만 아니라 민형사 책임에서 의사를 보호해줄 수 있는 의료사고특례법 등도 적극 검토해야 소아청소년과 인력 부족 사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소아과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