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선 의원 줄소환 우려 목소리
비명 “李, 사법리스크 탓 방관” 비판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받는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대기 장소로 이동하고 있다. 2023.12.18.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받는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대기 장소로 이동하고 있다. 2023.12.18.

[위클리오늘=이수용 기자] 이른바 2021년 ‘쩐당대회…돈봉투 살포’ 사건으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구속된 가운데 도덕성에 치명타를 입은 민주당은 마땅한 수습책이 없어 전전긍긍하는 분위기다.

이번 ‘돈봉투’ 사건으로 민주당 현역 의원들이 많게는 20명가량 줄소환이 예정된 가운데 당내에선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총선을 목전에 두고 잇따르는 검찰 소환조사가 여론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게 뻔하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비명(비이재명)계에선 이재명 대표가 본인 사법리스크 때문에 돈봉투 사안을 방관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까지 나온다.

혁신계(비명계) 모임인 ‘원칙과상식’ 소속 김종민 의원은 BBS 라디오에서 “더는 우리에게 수사권이 없다며 도망 다니지 말고 관련 의원들을 불러서 사실 여부를 솔직하게 들어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를 겨냥해 “본인이 사법적으로 문제가 있으니까, 만약에 이런 식으로 일을 처리하게 되면 본인도 당대표를 내려놔야 한다”고 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마땅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앞서 임오경 원내대변인은 당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을 만나 송 전 대표 구속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탈당하셔서 개인의 몸인데, 민주당에선 공식 입장이 없다”고 말했다.

소속 의원 최대 20명이 돈봉투 수수 의혹을 받는 데 대해서도 “수사기관에서 정확하게 확인된 게 없어 단정지어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했다. 돈봉투 의혹에 대한 당 차원 조사 계획 또한 현시점에선 없다는 입장이다.

올 상반기 돈봉투 의혹이 터진 직후 당 지도부가 사실관계를 확인해 선제적으로 논란을 차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지만 수사 권한이 있는 게 아닌 만큼 그 결과를 장담하기 힘들단 이유로 유야무야된 터였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