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명계 모임인 원칙과 상식 김종민 의원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민주당 탈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한편 윤영찬 의원은 민주당에 잔류한다. 왼쪽부터 조응천, 이원욱, 김종민 의원. 2024.01.10.
 비명계 모임인 원칙과 상식 김종민 의원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민주당 탈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한편 윤영찬 의원은 민주당에 잔류한다. 왼쪽부터 조응천, 이원욱, 김종민 의원. 2024.01.10.

[위클리오늘=정호연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비명계(비이재명) 의원 모임인 ‘원칙과 상식’ 소속 이원욱, 김종민, 조응천 등 의원 3명은 10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탈당을 선언했다.

‘원칙과 상식’에서 함께 활동했던 윤영찬 의원은 이날 탈당 기자회견을 앞두고 돌연 ‘민주당 잔류’를 택해 여러 억측이 쏟아지는 가운데, 민주당 내부에서는 최근 ‘성희롱 발언’ 논란을 만든 현근택 변호사의 출마 어려워졌기 때문 아니냐는 말이 나오고 있다.

이원욱·김종민·조응천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탄·패권·팬덤 정당에서 벗어나자고 호소했지만 거부당했다”며 탈당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윤석열 정권의 독선과 독주, 무능과 무책임을 심판해야 하지만 지금 이재명 체제로는 윤 정권을 심판하지 못한다”며 “윤석열 정권을 반대하는 민심이 60%지만 민주당을 향한 민심은 그 절반밖에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재명 대표에 대해 “(이낙연·정세균·김부겸) 3총리가 진심 어린 충고를 했지만, 어떤 진정성 있는 반응도 없었다. 선거법 문제를 대하는 태도에는 절망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기득권 정치에 대한 불신은 임계점을 넘었고 기성 정당 내부의 혁신 동력은 소멸했다”며 “진영 논리를 뛰어넘어 시시비비를 가릴 새로운 정치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하루 뒤인 11일에 탈당을 선언할 예정인 이낙연 전 대표 등과 함께 제3지대 신당 창당 작업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윤영찬 의원
더불어민주당 윤영찬 의원

한편, 윤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저는 오늘 민주당에 남기로 했다”며 “어렵고 힘든 결정이었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에서 국민소통수석을 지냈던 윤 의원은 경기 성남시 중원구를 지역구로 두고 있다. ‘비명계’인 윤 의원의 지역구에는 친명계인 현근택 변호사가 총선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하지만 현 변호사가 최근 지역에서 성희롱 발언을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민주당 윤리감찰단은 현 변호사에 대한 감찰에 착수한 상태다.

이에 따라 민주당 내부에서는 탈당이 유력했던 윤 의원이 당에 잔류한 이유가 ‘성희롱 발언을 한 현 변호사의 출마가 힘들어졌기 때문 아니냐’는 해석이 힘을 얻고 있다.

윤 의원은 민주당 잔류를 선택했지만 “신당의 가치와 염원에 대해 동의한다. 그 분들 또한 대한민국 정치를 걱정하고 바꾸려는 분들이다. 성공하기 바란다”며 “이 분들에게 누구도 돌멩이를 던질 자격은 없다고 본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