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뉴욕에 등장한 ‘욱일기’ 인력거. 서경덕 교수 SNS 캡처
미국 뉴욕에 등장한 ‘욱일기’ 인력거. 서경덕 교수 SNS 캡처

[위클리오늘=홍지훈 기자] ‘욱일기’로 치장된 관광 인력거가 미국 뉴욕 시내에 돌아다닌다는 제보가 나왔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15일 자신의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최근 뉴욕쪽에서 같은 내용으로 수많은 제보를 받은 게 있다”면서 “세계적인 관광지인 뉴욕 센트럴 파크에 욱일기로 치장된 ‘관광객 인력거’가 아직도 돌아다닌다고 한다”고 알렸다.

앞서 지난해에도 센트럴파크 내에 욱일기 인력거가 활보해 서 교수가 센트럴파크 사무소에 항의메일을 보낸 바 있다.

서 교수는 “지난해 항의 메일을 보냈지만 조치가 이뤄지지 않은 것 같다”며 “더 큰 문제는 이 인력거가 센트럴파크 내에서만 돌아다니는 것이 아니라 뉴욕 시내 곳곳으로도 활보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모이는 관광 도시중 하나인 뉴욕에 대형 욱일기가 돌아 다닌다는 건 정말로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뉴욕시 당국에 항의메일을 보냈다고 전했다.

항의메일에서 서 교수는 “과거 일본이 아시아 각국을 침략할 때 전면에 내세운 깃발로 일본의 군국주의와 제국주의를 상징한다”고 역사적 사실을 알리면서 “뉴욕을 방문중인 수많은 아시아 관광객들에게는 전쟁의 공포를 다시금 상기시키는 행위”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