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열린 ‘국립한국문학관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김헌동 SH 사장(왼쪽)과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SH)
22일 열린 ‘국립한국문학관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김헌동 SH 사장(왼쪽)과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SH)

[위클리오늘=김인환 기자] SH와 문화체육관광부가 22일 ‘국립한국문학관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성공적인 문학관 건립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서울 은평지구 진관동 옛 기자촌 자리에 들어서는 문학관은 시민이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시설로, 한국문학 발전을 위한 기반시설이자 지역 문화예술 거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양츧은 과거 기자들을 위해 조성한 주택단지 자리에 한국문학 발전을 위한 기반시설인 문학관을 건립하기 위해 관할 지자체와 함께 지속 협의해 왔다.

이번 협약을 통해 SH는 은평지구 사업시행자로서 문학관 부지를 제공하고, 건립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협조한다. 문체부는 문학관을 세계적인 수준의 시설로 건립해 한국문학 발전을 위해 활용하며 지역사회 문화예술 발전에도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유인촌 문체부장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문학계의 오랜 숙원사업인 국립한국문학관 건립이 성공적으로 추진돼 국가를 대표하는 문화시설로서 역할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헌동 SH 사장은 “한국문학 발전을 위한 국립한국문학관 건립에 우리 공사가 일조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문학관이 원활하게 건립돼 서울시민과 지역 주민이 문화예술을 더욱 향유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