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4일장·원정장례로 불편

 

전진선 양평군수(사진 왼쪽)·신계용 과천시장(사진 오른쪽) 업무협약 체결 현장.(사진 과천시 제공). 2024.01.17
전진선 양평군수(사진 왼쪽)·신계용 과천시장(사진 오른쪽) 업무협약 체결 현장.(사진 과천시 제공). 2024.01.17

[위클리오늘=홍지훈 기자] 경기지역 주민들이 화장 일정을 잡지 못해 ‘울며 겨자 먹기’로 4일장을 지내거나 화장을 위해 강원·충청권 등까지 먼 길을 가야 하는 일이 빈번해지면서 불편이 고조되고 있다.

26일 한국장례문화진흥원에 따르면 경기도 전체 화장 건수 대비 사망 3일 차 화장 건수 비율은 지난해 12월 46.8%로 전국 평균(64.2%)을 훨씬 밑돌고 있다. 장례 절반 가까이가 화장 일정 등으로 4∼5일장을 치르는 셈이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화장을 위해 강원 춘천이나 대전까지 원정을 가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이에 지방자치단체들이 잇따라 화장장이 포함된 장사시설 설립을 추진하고 나섰다.

26일 도내 각 지자체에 따르면 경기 과천시와 양평군은 종합장사시설 건립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양평군은 화장장·봉안당·자연장지·장례식장 등을 갖춘 30만㎡ 규모의 종합장사시설을 건립하고 과천시는 여기에 사업비를 보태기로 했다.

두 시·군은 오는 9월까지 후보지를 선정, 2030년 준공을 목표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천시도 오는 2026년 준공을 목표로 화장시설 입지 선정에 나섰다. 시는 반대 민원을 최소화하기 위해 화장시설을 희망하는 마을에 전체 가구의 70% 이상 동의와 인접 지역 주민대표 60%의 동의를 받아오도록 했다. 시는 오는 3월까지 부지 선정을 마무리 짓고 내년 4월에는 화장장을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양주시는 백석읍 방성리 산 75 일원(83만㎡)에 종합장사시설을 조성하기로 했다. 지방도 360호선과 시도 30호선 등 교통 편의를 고려해 입지를 택했다는 설명이다. 시는 의정부·동두천·남양주·구리시 등 인근 4개 시와 시설 조성 및 운영비를 분담해 함께 사용하기로 했다.

포천시도 이에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고 연천군도 25만∼30만㎡ 규모의 종합장사시설 건립을 추진하기로 하고 유치를 신청한 미산면 광동리와 신서면 대광2리·도신4리 등 3개 마을을 두고 타당성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평택시도 지난해 4월부터 12월까지 전문기관 연구용역을 한 결과 사망자의 90% 이상이 화장으로 장례를 치르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공설 화장장과 봉안당, 자연장지 등이 포함된 장사시설 추진을 검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