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러브콜에도 복당 늦춰져

이언주 전 의원
이언주 전 의원

[위클리오늘=이수용 기자] ‘문재인 비판’에 앞장섰던 이언주 전 의원의 더불어민주당 복당이 늦춰지고 있다. 이 전 의원의 과거 이력을 문제 삼는 친문재인(친문)계들과 당원들의 반발에 당 내부 분위가 싸늘하기 때문이다.

앞서 이 전 의원이 민주당을 탈당한 후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 등은 행정경험도 없는 최순실보다 못하냐"는 등 문 정부를 유독 강하게 비판하는 저격수로 활동해 왔다.

이 전 의원이 친문계 반발을 뚫고 복당에 성공할지 관심을 끄는 가운데, 설 연휴 전 거취 표명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30일 정치권에 따르면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29일 CBS라디오에서 이 전 의원 복당 문제와 관련해 "복당한다 하더라도 선당후사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게 필요하다"고 밝혔다. 선당후사의 구체적 방법론으로 ‘불출마’를 거론했다.

그는 "당에 어떤 식으로 기여할 것인지, (복당이) 윤석열 정부의 퇴행을 막기 위한 것이라는 진정성을 보이는 게 우선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홍 원내대표 발언은 그만큼 당내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특히 친문계 의원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친문계 “이재명 대표, ‘친문 축출’” 반발

이 대표가 이 전 의원에게 직접 러브콜을 보낸 것을 두고 친문계에선 ‘친문 축출’이란 해석까지 제기됐고, ‘탈당파 의원’들도 끌어안지 못했던 이 대표가 민주당 저격수였던 이 전 의원에 직접 복당 제안을 한 게 모순이라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왔다.

친명 성향의 강성 당원들도 이 전 의원의 행적을 문제 삼으며 반발하고 있다. 지도부 일부는 이 전 의원 복당에 반대하는 강성당원들의 문자 폭탄에 시달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의원은 과거 이 대표를 ‘연산군’ 등에 비유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