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산업폐기물 매립장 건립을 반대하는 연천군민들이 군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연천군산업폐기물매립장반대연대회의)
6일 산업폐기물 매립장 건립을 반대하는 연천군민들이 군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연천군산업폐기물매립장반대연대회의)

[위클리오늘=김인환 기자] 경기 연천군이 환경오염 우려로 몸살을 앓고 있다. 지난해 SRF 발전소 가동으로 인한 환경파괴 논란이 가라앉지 않은 상황에서 이번엔 산업폐기물 매립장 건립 이슈가 마을을 덮치면서다.

연천군산업폐기물매립장반대연대회의(상임대표 최귀택)은 오늘(6일) 오전 연천군청 앞에서 반대집회를 열고 이를 규탄했다.

주민 100여명이 모인 이날 집회에서 참석자들은 “찬성 86명뿐인 산업폐기물 매립장 조성은 절대 안 된다”며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참석자들은 김덕현 군수가 지난 지방선거 후보 시절 ‘산업폐기물 매립장은 죽을 각오로 막겠다’고 했던 공약을 지키라고 김 군수를 강하게 압박했다.

이들은 “연천군 주민 99%가 반대하고 군수 자신이 반대하겠다는 공약을 해놓고도 도시계획 입안 거부를 행사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참석자들은 자유발언에서 “청정 연천에 산업폐기물 매립장 조성은 업체와 관계자들의 사리사욕을 채우기 위해 군민의 희생을 강요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경기도 행정심판에서 기각결정, 도시계획위윈회 부결 결과에도 불구하고 산업폐기물매립장 조성 사업절차가 진행 중인 것을 주민들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며 날을 세웠다.

지역 정가에 대해서도 “국회의원, 군수, 도의원, 군의원 등에게 주민을 위해 일하지 않겠다면 사퇴하고 산업폐기물 매립장 업체는 당장 떠나라”고 외쳤다.

윤중덕 연대회의 공동대표는 “경기도의 대단위 산업폐기물 처리를 왜 연천이 고민해야 하는지 군의원에게 되묻고 싶다”며 “지금이라도 입을 닫고 있으면 산업폐기물 매립장으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군민이 떠안게 돼 행동에 나섰다. 정치적 색깔과는 무관한 순수한 지역사랑 정신”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연천신문을 비롯한 일각에서는 최근 폐기물 매립장을 반대하는 주민들을 ‘연천 민주당 세력’으로 폄훼하며 ‘매립장 거짓 선동’ ‘총선에 악용하는 행태’라고 비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