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신유림 기자] 넥슨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4234억엔(한화 3조9323억원), 영업이익 1347억엔(1조2516억원)의 실적을 달성했다고 8일 공시했다.

이는 전년 대비 각각 20%, 30% 상승한 수치로 역대 최대 실적이다, 순이익은 706억엔(6558억원)으로 전년 대비 30% 감소했다.

다만 4분기에는 실적 저하가 두드러졌다. 매출액 846억엔(7538억원), 영업이익 45억엔(40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4%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이 59%나 줄었다. 순손실 역시 –419억엔(-3733억원)이나 됐다. 게임 라이브 운영 관련 대내외적 이슈가 연간 매출액 4조원 달성의 발목을 잡은 셈이다.

넥슨은 지난해 ‘FC 온라인’과 ‘FC 모바일’, ‘던전앤파이터’, ‘블루 아카이브’ 등 라이브 서비스 타이틀의 호조와 ‘프라시아 전기’, ‘데이브 더 다이버’, ‘더 파이널스’, ‘메이플스토리M’(중국) 등 신규 출시작의 흥행에 힘입어 연간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2022년 말 카타르 월드컵 시기부터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여온 FC 온라인은 지난해 강한 모멘텀을 유지하며 기록적인 연간 매출을 달성했다. 중국 지역 던전앤파이터도 춘절 패키지 판매 호조로 견조한 성장세를 나타냈으며 메이플스토리도 6차 전직 콘텐츠를 선보이는 등 성장에 일조, 지난해 넥슨의 PC 매출이 전년 대비 25% 증가했다.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온 FC 모바일과 한국과 일본 흥행에 이어 중국 진출에 성공한 블루 아카이브, 중국에 출시한 메이플스토리M이 좋은 성과를 거두며 모바일 매출 또한 전년 동기 대비 9% 성장했다.

넥슨은 지난해 한국과 중국, 일본, 북미·유럽, 동남아 등 모든 지역에서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특히 개성있는 비주얼과 참신한 게임성으로 글로벌 흥행에 성공한 ‘데이브 더 다이버’와 ‘더 파이널스’의 성과로 북미·유럽 지역은 4분기에만 매출이 78% 증가하는 기록을 세웠다.

올해 1분기 실적 전망도 밝혔다.

매출액은 971~1071억엔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22% 감소할 전망이다. 영업이익은 152~234억엔, 예상 순이익은 164~229억엔 수준으로 예상된다.

오웬 마호니 넥슨 일본법인 대표는 “지난 4분기에 예상치 못한 이슈로 발생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2023년 연간 매출과 영업이익은 기록적인 성장을 달성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더 파이널스의 성공적인 출시는 우리의 글로벌 시장 확장 전략의 주요한 단계로, 더 파이널스가 넥슨의 차기 메이저 프랜차이즈가 될 가능성은 매우 높다”며 “현재 개발팀은 이용자의 피드백을 반영해 빠르게 콘텐츠 업데이트를 준비 중이며 3월 시즌2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는 3월 넥슨 일본법인 대표이사로 취임 예정인 이정헌 대표는 “넥슨은 2024년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기존 프랜차이즈에 다양한 업데이트를 이어가고 신규 게임 출시를 통해 진취적인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라며 “올해는 다양한 신작 출시가 예정돼 있다. 특히 중국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을 가능한 빠르게 출시할 예정이고, 퍼스트 버서커 카잔, 마비노기 모바일, 퍼스트 디센던트 등 주요 신작 라인업을 추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넥슨은 자체 IP와 크로스플랫폼 타이틀로 무장한 신작들로 글로벌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올여름 출시 준비 중인 차세대 루트슈터 게임 ‘퍼스트 디센던트’와 ‘마비노기 모바일’ 또한 연내로 선보인다는 목표다.

이 밖에도 하드코어 액션 RPG ‘퍼스트 버서커: 카잔’, 잠입 생존 게임 ‘낙원’, 팀 대전 액션 게임 ‘웨이크러너’ 등 다채로운 장르의 게임을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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