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하위 10% 통보 받았다"

김영주 국회부의장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탈당 선언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4.02.19.
김영주 국회부의장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탈당 선언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4.02.19.

[위클리오늘=이수용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의정활동 하위 20%를 통보한 가운데 친문(친문재인)계 4선 중진인 김영주 국회부의장(서울 영등포갑)이 전격적으로 탈당을 선언했다.

4선에 문재인 정부 초대 고용노동부장관까지 지낸 김 부의장은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이제 민주당을 떠나려고 한다. 영등포 주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으로서 모멸감을 느낀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의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 사당으로 전락했다"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이제 민주당을 떠나려고 한다. 그동안 성원하고 지지해주신 영등포갑 민주당 당원 여러분께 죄송하고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운을 띄웠다.

그는 "저는 지난 4년간 한 해도 빠짐없이 시민단체, 언론으로부터 우수 국회의원으로 선정될 만큼 성실한 의정활동으로 평가받아왔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저는 친명(이재명)도 아니고 반명도 아니다. 오로지 국민 속에서 더 사랑받고 신뢰받는 민주당으로 만드는 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기 위해 중간 지대에서 노력해왔다"며 "하지만 그런 저를 반명으로 낙인 찍었고, 이번 공천에서 떨어뜨리기 위한 명분으로 평가점수가 만들어졌다"고 주장했다.

이어 "저에 대한 하위 20% 통보는 민주당이 이재명 대표의 사당으로 전락했다고 볼 수 있는 가장 적나라하고 상징적인 사례가 됐다"고 규정했다.

한편, 박용진 의원도 '하위 10%' 통보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박 의원 측은 20일 오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가지고 이에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