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신당 이준석(오른쪽), 이낙연 공동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4.02.19. 
개혁신당 이준석(오른쪽), 이낙연 공동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4.02.19. 

[위클리오늘=정호연 기자] 이준석 개혁신당 공동대표는 20일 김종인 공관위원장 영업설에 대해 입을 열었다.

이 공동대표는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공관위원장 문제에서 누가 저한테 이렇게 말씀하셨냐면 이낙연 대표께서 김종인 위원장을 모시도록 연락을 제가 해달라는 취지로 말씀하셨다"고 밝혔다.

이 공동대표는 "이낙연 대표가 그러면 이준석 대표가 연락을 해보는 방식으로 해달라고 해가지고 그렇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근데 이걸 지금 이렇게 틀어가지고 김종인 위원장을 공관위원장으로 모시고 기획해서 이렇게 파기한다는 것은 굉장히 모욕적이지만 그래도 한 이틀 동안 제가 듣고만 있었다"고 덧붙였다.

전날 새로운미래는 최근 제3지대 통합세력 '개혁신당'에서 이준석 공동대표와 충돌이 이어지는 것을 두고 '통합파기 기획'이라고 비판했다.

김종민 최고위원은 "사실상 김종인 전 대표를 끌고 오기 위해 이낙연 대표를 몰아내야 한다는 계산으로 최고위에서 말도 안되는 비민주적 안건 강행을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준석 공동대표는 통합 파기 후에도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을 모셔올 것이냐는 취지의 질문에 "사실대로 말씀드리자면 김종인 위원장 말고 다른 분을 저희가 공관위원장을 제안했던 바가 있다"며 "다른 정파들이 받아들이지 않아 알겠다 하고 입장을 거둬들인 상태"라고 답변했다.

이 공동대표는 "정책 발표를 신속하게 하자라고 하는 것이 그런 분열의 단초가 된다는 건 이해하기 어렵다"면서 "정책에 전결위임을 해가지고 성공했던 사례가 원희룡 정책본부장과 이준석 당대표에게 59초 숏츠 공약의 정책에 대한 전결위임을 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통합 파기시 개혁신당이 이준석 단독대표 체제로 운영되는가에 대한 질문에 "가정도 하기 싫다"면서 "어제 그제 저에게 굉장히 모욕적인 기자회견들이었지만 별말하지 않은 건 그냥 다소 감정적인 부분이 있을 수도 있다 보고 어떻게든 함께 했으면 좋겠다라는 말씀을 드린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