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26일(현지시각)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24에서 유럽, 중동, 아시아의 대표 통신사 최고 경영진들과 만나 인공지능(AI) 기술 공동 개발 및 사업 협력을 수행할 합작법인(Joint Venture)을 설립하겠다고 밝혔다.(사진=SKT)
SK텔레콤은 26일(현지시각)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24에서 유럽, 중동, 아시아의 대표 통신사 최고 경영진들과 만나 인공지능(AI) 기술 공동 개발 및 사업 협력을 수행할 합작법인(Joint Venture)을 설립하겠다고 밝혔다.(사진=SKT)

[위클리오늘=신유림 기자] SKT가 해외 통신사들과 인공지능(AI) 기술 혁신과 산업 선도를 위한 AI 동맹에 나섰다.

SK텔레콤은 26일(현지시각)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24’에서 도이치텔레콤, 이앤(e&)그룹, 싱텔그룹, 소프트뱅크와 GTAA 창립총회를 열고 AI 거대언어모델(LLM) 공동 개발 및 사업 협력을 수행할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SK 최태원 회장도 MWC24에 참석해 글로벌 경영자들과 만나 기술 혁신과 AI 산업 생태계 선도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앞서 SKT와 도이치텔레콤, 이앤그룹, 싱텔그룹은 지난해 7월 서울 워커힐 호텔에서 글로벌 통신사 AI 연합체인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GTAA)’을 공식 출범시키고 인공지능 관련 기술 및 사업 협력을 약속한 바 있다.

5사는 이번 합작법인을 통해 ‘텔코 LLM(통신사 특화 거대언어모델)’을 개발한다. 한국어, 영어, 일본어, 독일어, 아랍어 등 5개 국어를 시작으로 전 세계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다국어 LLM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합작법인은 연내에 설립할 예정이다.

텔코 LLM은 범용 LLM보다 통신 영역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이용자 의도도 잘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AI 콜센터(AICC) 등 다양한 통신 사업 및 서비스 영역을 AI로 전환하는데 활용도가 높다는 강점을 지녔다.

SKT는 텔코 LLM이 개발되면 전 세계 통신사들이 각국 환경에 맞춰 유연하게 AI 에이전트와 같은 생성형 AI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SKT는 2019년 한국어 언어모델인 코버트(KoBERT)를 공개하며 한국어 LLM 개발에 발 빠르게 나섰다. 이후 SKT는 자사의 LLM을 ‘에이닷엑스(A.X) LLM’으로 브랜딩하고 모델 성능을 고도화하고 있다.

SKT는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전 세계 약 13억명의 고객 기반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도이치텔레콤은 유럽, 미국 등지에서 약 2억5000만명 가입자를 보유했으며. 이앤그룹은 중동, 아시아, 아프리카 지역 1억7000만명, 싱텔그룹은 호주, 인도, 인도네시아 지역 7억7000만명, 소프트뱅크는 일본 내 약 4000만명의 가입자를 보유했다.

유영상 사장은 “합작법인을 기반으로 GTAA를 확장해 글로벌 AI 생태계 주도권을 확보할 것“이라며 “전 세계 13억 통신 가입자가 통신사 특화 LLM을 통해 새로운 AI 경험 누리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SKT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