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채널 '부산의사 김원장' 캡처
유튜브 채널 '부산의사 김원장' 캡처

[위클리오늘=장우영 기자] ‘의대 증원’에 강력 반발하며 전공의들의 집단사직 행동이 일주일째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의사가 늘면 노령인구의 고통스러운 생명만 연장할 뿐이다’는 취지의 의사 발언이 논란이 되고 있다.

최근 다수의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의사 유튜버의 개인적인 생각’이라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해당 발언은 20만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한 의사가 지난 22일 올린 영상의 일부 내용이다.

해당 영상은 업로드 4일만에 조회수 7만명을 넘어섰다.

영상에서 의사는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와 우리나라를 비교하며 의대 증원이 의료 서비스 개선을 위한 해결책은 아니라는 의견을 밝혔다.

논란의 발언은 영상 끝에 나왔다. 그는 “지금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기 때문에 의사를 늘려야 한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분들은 인간이 어떻게 늙어서 어떻게 죽어가는지 잘 모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노년에 인간으로서 존엄성을 지키는 삶을 살기 위해 필요한 건 의사가 아니라 간병인이다”라며 “의사가 많으면 고통스러운 삶이 연장될 뿐”이라고 강조했다.

해당 발언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확산되며 누리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누리꾼들은 “이 무슨 궤변이냐” “저 선생 재활의학과이던데 그래서 할 수 있는 소리 같다. 재활 병원 가보면 진짜 생지옥임” “그렇다 하더라도 지금 이 시국에 저럼 멘트를 하는 건 아니다” 등 반응을 보였다.

한편, 정부가 오는 29일을 전공의 복귀의 ‘마지노선’으로 제시해 조만간 집단행동 전공의들을 대상으로 무더기 행정·사법처리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