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이장 대상 생명지킴이 교육
위험 인식 등 수호자 역할 기대

▲산청군보건의료원이 노령인구 자살예방을 위해 11개읍면 이장들을 '생명지킴이'로 양성하고 있다. (사진제공=산청군)
▲산청군보건의료원이 노령인구 자살예방을 위해 11개읍면 이장들을 '생명지킴이'로 양성하고 있다. (사진제공=산청군)

[경남 위클리오늘=윤진구 인턴기자] 산청군이 자살예방 안전망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7일 통계청 사망원인통계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산청군의 자살 중 54.9%65세 이상에서 나타나 노인 인구 자살률 감소를 위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산청군은 지역주민과 가장 밀접하게 접촉하는 마을이장들에 대한 교육을 통해 생명지킴이양성에 힘을 쏟고 있다.

생명지킴이는 자살 위험성이 높은 사람을 발견해 자살예방센터 등 전문기관에 의뢰·연계한다.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하는 교육을 수료하면 생명지킴이 활동을 할 수 있다.

산청군은 지난 4일 신등면을 시작으로 5월까지 11개 전 읍면 마을이장을 대상으로 우리마을 생명지킴이단교육을 실시한다.

교육은 우울정도 측정을 위한 정신건강 지면검사, 생명지킴이 소개, 농약 등 자살수단 차단예방 등이 이뤄진다.

산청군은 이번 교육을 통해 마을이장들이 이웃의 자살 위험신호를 먼저 인식해 소중한 생명을 지킴으로써 마을 수호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산청군보건의료원 관계자는 이번 교육이 자살고위험군 조기 발견을 통한 자살률 감소뿐만 아니라 정신건강 서비스 개입으로 사회적 편견과 낙인을 최소화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군민의 마음 치료를 위한 다양한 정신건강증진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울 및 불안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으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자살예방 위기상담전화(109, 1577-0199)나 산청군 정신건강복지센터(055-970-7637~9)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