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시그넷 초급속 충전기 V2 제품(사진=SK시그넷)
SK시그넷 초급속 충전기 V2 제품(사진=SK시그넷)

[위클리오늘=신유림 기자] SK시그넷은 전기차 충전기에 대한 사이버 보안 강화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2일 밝혔다.

전기차 충전기는 전기차와 통신하며 다양한 정보를 주고받는다. 또 결제 시스템, 멤버십 서비스 같은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탑재돼 전기차 보급 확산에 따라 충전기의 사이버 보안 요구도 증대되고 있다.

이에 SK시그넷은 자동차 소프트웨어 및 보안 시스템 전문 기업 ‘페스카로(FESCARO)’와 협력해 사이버 보안 역량을 강화했다.

페스카로는 자동차 전장시스템 개발자와 화이트해커가 공동 설립한 회사로 국제 법규 및 표준에 따라 최적화된 자동차 사이버 보안 솔루션을 제공한다.

페스카로의 국제 특허 기술 기반 자동차 사이버 보안 솔루션은 한국 최초로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의 FIPS 140-2 인증을 획득해 보안 신뢰성을 입증했다.

SK시그넷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전기차 충전기의 사이버 보안 현황을 점검하고 위협분석 및 위협평가(TARA)를 수행, 사이버 보안 위협의 우선순위에 따라 보안 대책을 수립했다.

아울러 약 140개의 테스트케이스(Testcase)를 통해 보안 테스트를 하고 위협요소를 완화해 안전성을 강화했다. 중·장기적으로는 사이버 위협 상황에서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전체적인 사이버 보안 로드맵도 마련했다.

SK시그넷은 고객 편의성 향상과 보안 강화를 위해 ‘충전기 통합지원 시스템(CISS)’도 구축한다. 해당 시스템은 충전기 실시간 모니터링 및 제어,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를 원격으로 실행해 한층 개선된 충전인프라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유병우 SK시그넷 연구개발본부장은 “강화된 전기차 충전기 사이버 보안 시스템을 기반으로 빠른 시일 내 ‘충전기 통합지원 시스템(CISS)’을 구축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충전기 사용자의 자산 및 정보를 보호하여 안전한 충전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SK시그넷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