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 배임 및 성남FC 뇌물 의혹' 1심 15차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4.03.12.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 배임 및 성남FC 뇌물 의혹' 1심 15차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4.03.12. 뉴시스

[위클리오늘=장우영 기자] 조카의 살인을 ‘데이트 폭력’으로 변론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상대로 피해자 유족이 소송을 제기했으나 항소심에서도 1심과 동일하게 원고 패소 판결이 나왔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항소10-3부(이상아 송영환 김동현 부장판사)는 12일 이 대표의 조카 김모씨에게 목숨을 잃은 피해자 유족 A씨가 이 대표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1심처럼 원고 패소로 판결했다.

피고인이 참석해야 하는 형사재판과는 달리 민사재판에 원고와 피고가 참석할 의무는 없기 때문에 이 대표가 불출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법정에서 재판부는 선고 이유에 대해서는 구체적 언급을 회피했다.

김씨는 2006년 4월 교제하던 여성이 이별을 통보하자 여성과 그의 모친을 흉기로 살해해 대법원에서 무기징역을 확정받았다.

이 대표는 김씨의 형사재판 1·2심의 변호인을 맡았는데, 지난 20대 대선을 앞두고 논란이 되자 2021년 11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제 일가 중 일인(한 명)이 과거 데이트폭력 중범죄를 저질렀는데 그 가족이 변호사를 선임할 형편이 못 돼 제가 변론을 맡을 수밖에 없었다"고 적었다.

이에 유족 A씨 측은 "이 대표가 조카의 일가족 연쇄살인 사건이라는 천인공노할 반인륜적 범죄를 '데이트 폭력'이라고 표현해 허위 사실을 적시했다"며 1억 원을 청구하는 소송을 냈다.

하지만 1심은 지난해 1월 ""데이트폭력이라는 용어는 가해자와 피해자의 관계 특성을 근거로 해 범죄 유형을 구분하는 용어"라며 "(해당 표현이) 조카의 범행으로 인한 피해를 축소·왜곡해 허위사실을 적시하거나 피해자들에 대한 추모 감정을 부당하게 침해한 것이라고 보기도 어렵다"며 원고 패소로 판결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