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상무 시민사회수석. 뉴시스
황상무 시민사회수석. 뉴시스

[위클리오늘=이수용 기자] 대통령실은 18일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발언 논란에 대해 “특정 현안과 관련해 언론사 관계자를 상대로 어떤 강압 내지 압력도 행사해 본 적이 없고, 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기자단 공지를 통해 이렇게 밝히고 “우리 정부는 과거 정권들과 같이 정보기관을 동원해 언론인을 사찰하거나 국세청을 동원해 언론사 세무사찰을 벌인 적도 없고, 그럴 의사나 시스템도 없다”며 “언론의 자유와 언론기관의 책임을 철저하게 존중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국정철학”이라고 했다.

이날 입장문은 여당인 국민의힘 지도부와 수도권 총선 후보들도 황 수석의 자진 사퇴를 요구한 직후 나왔다.

앞서 황 수석은 지난 14일 대통령실 일부 출입기자와의 오찬에서 MBC 기자를 향해 “MBC는 잘 들어”라며 ‘언론인 회칼 테러 사건’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사건은 1988년 월간지에 군사정권 비판 칼럼을 연재하던 오홍근 기자가 군 정보사 군인들에 의해 허벅지를 찔린 테러다.

황 수석 발언이 보도된 이후 해당 유족 측은 법적 대응을 검토하겠다고 했고, 시민단체와 야당도 황 수석 경질과 대통령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한편,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발언이고 본인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셔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