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이종섭 귀국·황상무 사퇴 ‘일축’
총선 앞두고 ‘윤·한 갈등’으로 번지나

고 채수근 해병대 상병의 안장식이 대전 유성구 대전현충원에서 거행되고 있다. (사진=국가보훈부 제공) 2023.07.22. 
고 채수근 해병대 상병의 안장식이 대전 유성구 대전현충원에서 거행되고 있다. (사진=국가보훈부 제공) 2023.07.22. 

[위클리오늘=정호연 기자] 총선이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대통령실이 국민의힘의 외연확장의 발목을 잡고 있다는 말이 나온다.

‘해병대원 채상병’ 사망 사건과 관련된 ‘수사 외압 의혹’의 이종섭 주호주대사 출국 문제와 함께 황상무 대통령실 수석의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 논란이 여권 내 총선 악재로 부상했기 때문이다.

이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어제(17일) 이 대사를 즉각 소환해야 하고, 대통령실 황 수석에겐 사실상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이날 한 위원장은 "총선을 앞두고 정쟁을 해서 국민들께 피로감을 드릴 만한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공수처는) 즉각 소환하고 (이 대사는) 즉각 귀국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라며 "(황 수석의 발언은)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발언이고 본인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셔야 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황상무 시민사회수석. 뉴시스
황상무 시민사회수석. 뉴시스

대통령실을 향한 한 위원장의 이같은 강수는, 이들 문제가 총선 앞 여당의 대형 악재로 '정권 심판론'이 다시 떠오르며 핵심 승부처인 수도권과 중도층 민심이 떠날 수 있단 우려를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만약 대통령실이 정치권의 요구를 일축하고, 이번 총선 승패에 오롯이 책임을 져야 하는 한 위원장이 대통령실의 결정에 쉽게 동의하지 않거나 반발할 경우 ‘윤·한 갈등’이 다시 고개를 들 가능성도 점쳐진다.

한편, 18일 오전 대통령실은 이종섭 주호주대사에 대해서는 공수처 소환도 없이 국내에서 마냥 대기하는 건 매우 부적절하다고 일축했다.

또 '회칼 테러'를 언급한 황상무 시민사회수석 논란에 대해서는 “언론사 관계자를 상대로 강압이나 압력을 행사한 적이 없다”며 정치권의 사퇴 압박 역시 일축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