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섭 귀국·황상무 거취 놓고 갈등
총선 비례대표 명단 발표에 '친윤계' 반발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충남 서천특화시장 화재 현장을 방문해 피해 상황을 점검한 뒤 소방대원 대기 천막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4.01.23.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충남 서천특화시장 화재 현장을 방문해 피해 상황을 점검한 뒤 소방대원 대기 천막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4.01.23.

[위클리오늘=정호연 기자] 4·10 총선을 23일 앞두고 ‘정권심판론’이 다시 고개를 든 가운데 대통령실과 국민의힘이 18일 정면 충돌했다.

이번 당정 갈등은 ‘해병대원 사망 사건’과 관련해 ‘수사 회피’ 논란을 빚은 이종섭 주(駐)호주 대사와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으로 논란에 휩싸인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거취 문제로 촉발됐다.

국민의힘이 이른바 ‘이종섭·황상무 리스크’에 목소리를 높인 건 총선을 목전에 두고 부상한 ‘수도권 위기론’ 때문이다. 국민의힘이 수도권 격전지에서 더불어민주당에 열세를 보이는 여론조사가 속출하자 한동훈 비대위 출범 후 가라앉았던 ‘윤·한 갈등’이 다시 위기감으로 불거진 것이다.

국민의힘 당내에서는 ‘이종섭 귀국, 황상무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잇달아 나왔다.

안철수 의원과 나경원 전 의원,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 등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은 수도권 후보 3인방은 “이 대사 해임 문제를 검토할 수 있다”(안철수) “(황 수석) 본인이 알아서 정리해야 한다”(나경원)며 압박했다.

당내 대표적인 친한계 인사인 김경율 비대위원도 라디오에 나와 “황 수석은 공직자로서 자세가 돼 있지 않다”며 “스스로 오늘이라도 당장 사퇴하는 게 올바른 길”이라고 주장했다.

이종섭 주호주대사(전 국방부 장관). 뉴시스
이종섭 주호주대사(전 국방부 장관). 뉴시스

우선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이날 오전 공지문을 통해 “이종섭 전 국방장관의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조사는 준비가 되지 않아 소환도 안 한 상태에서 재외공관장이 국내에 들어와 마냥 대기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언론의 자유와 언론기관의 책임을 철저하게 존중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국정철학”이라고 공지한 데 이어 ‘자진 사퇴로 가닥이 잡혔다’는 황 수석 관련 보도가 나오자 즉각 “사실과 다르다”고 공지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윤석열 대통령이 황 수석을 직접 경질할 생각은 없다”고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황 수석도 이날 정상 출근 뒤 주변에 “자숙하겠다”는 입장만 밝혔다.

황상무 시민사회수석. 뉴시스
황상무 시민사회수석. 뉴시스

여기에 이날 오후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가 비례대표 후보 명단을 발표하자 이번에는 ‘친윤계’가 일제히 반격에 나섰다.

한동훈 비대위에 속한 김예지 의원과 한지아 을지의과대학 부교수가 각각 당선권(20번 이내)인 15번·12번에 배치되고, 윤 대통령 측근으로 통하는 주기환 전 광주시당위원장(24번) 등이 당선권 밖으로 밀려났기 때문이다.

이른바 '찐윤' 이철규 의원은 페이스북에 “눈이오나 비가오나 문재인 정권에 저항하며 당을 위해 헌신해 온 동지들이 소외된 데 대해 당 지도부는 후보 등록일 전까지 바로잡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