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설한지 30년이상 경과, 7개구간 6.5㎞ 노후상수도관 교체
도로굴착 당일 복구, 교통혼잡 피해 작업…주민불편 최소화 노력

▲부설초교~상동 영화맨션 구간 노후상수도관 교체작업 현장 / 목포시 제공
▲부설초교~상동 영화맨션 구간 노후상수도관 교체작업 현장 / 목포시 제공

목포시는 올해 국비등 사업비 53여억원을 들여 버스터미널 주변 등 7개구간 총연장 6.5㎞에 이르는 노후 상수도관을 교체한다.

지난 3월초 착공한 목포과학대 ~ 석현동 버스차고지 구간(2.9㎞)과 동초등학교~산정농공단지 구간(1.2㎞)은 평소 교통량이 많은 구간으로 교통안전에 만전을 기해 오는 10월까지 완료하고, 연동초등학교 등 5개소 2.4km구간은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공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본 사업은 지방 상수도현대화사업(2019~2024)의 일환으로 매설한 지 30년 이상 경과된 노후 수도관중 부식이 심한 정도에 따라 시급성을 감안해 교체 대상을 선정 추진 중이다.

지난 해에도 이로시장 주변을 비롯한 6개소의 수도관 4.6㎞를 정비해 누수로 인해 새나가는 수돗물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원수구입에 따른 비용절감 효과를 높이고 있다

시는 공사기간 중 주민들의 교통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해 도로굴착 구간은 당일 복구 및 임시포장을 시행하고 교통신호수를 배치 해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안심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마실 수 있도록 노후 상수도관 교체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