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일 11세 어린이, CCTV 관제로 안전히 부모 품 인계
- 김포경찰서장, 28일 관제센터 방문해 감사장 수여
- 김포시 도시안전정보센터, 24시간 관내 CCTV 관제로 시민안전 ‘든든’

[경기 위클리오늘=박종국 기자] 가족이 갑자기 실종됐다면? 말 못하는 어린아이나 연세든 우리 부모님이 갑자기 사라졌다면? 애타는 마음으로 걱정과 당황속에 여기저기 찾아헤맬 것이다.

범죄에 노출된 것은 아닌지, 사고가 생긴 것은 아닌지 걱정은 커져만 가고, 어디부터 어떻게 찾아야 할지 까마득한 상황에 놓일 것이다. 실제로 지난 24일 김포시에 거주하는 한 11세 아이가 실종됐다. 그러나 실종 접수 두 시간만에 아이는 무사히 부모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었다.

김포시가 어떻게 사건을 해결했는지 살펴봤다.

◈ 사라진 어린이, CCTV 관제로 실종 두 시간만에 안전히 부모 품에

경찰은 지난 24일 김포시에 거주하는 한 아이가 사라졌다는 실종신고를 접수받았다. 경찰은 접수 직후 즉각 김포시 도시안전정보센터에 협조를 요청했다. 평소 김포시와 김포경찰서는 범죄 해결 및 예방에 총력을 기하고자 협력으로 안전망을 구축하고 있었던 상황이었다.

경찰서의 협조를 접수받은 김포시 도시안전정보센터 CCTV 관제요원 A씨는 방범CCTV 모니터링 집중관제에 돌입했다. 집중관제를 통해 꼼꼼히 모니터링을 한 결과 같은 날 18시 15분경 같은동 금빛공원 부근 CCTV 카메라에 잡힌 실종아동 뒷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동의 모습을 확인한 센터에서는 즉시 경찰서 상황실로 통보했고, 이런 상황을 공유받은 해당 지구대에서는 즉시 출동해 실종아동의 신병을 확보해 안전하게 부모 품으로 돌려보낼 수 있었다.

이러한 소식을 접한 김포경찰서장은 28일 관제센터를 직접 방문해 감사장을 수여하고 각종 사건·사고 및 범죄예방을 위한 CCTV 통합관제센터의 역할과 중요성에 감사하며 관제요원들을 격려했다.

◈ 치매 어르신도 실종 한 시간만에 찾아, CCTV 통해 시민 안전 확보

이 같은 사례는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12월 실종된 치매 어르신을 CCTV 관제를 통해 보호자에게 인계한 사례도 있었다.

지난해 12월 자정을 넘은 시각 관제방문 실종팀으로부터 실시간 모니터링 요청 접수가 들어왔고, 즉각 CCTV 관제에 돌입한 결과 1여시간만에 실종된 어르신을 찾을 수 있었던 것이다.

실종된 어르신을 확인한 도시안전정보센터는 즉각 112에 연계해 어르신을 보호할 수 있었고, 보호자에게 무사히 인계할 수 있었다.

한편, 김포시 도시안전정보센터는 시 1,841개소에 설치중인 관내 6,934대의 CCTV를 관리하고 있다. 도시안전정보센터에 근무하는 관제사들은 4교대로 근무하며 24시간 관내 CCTV를 관제하며 시민의 안전을 지키고 있다.

방범, 재난감시, 어린이보호구역 등 AI 지능형 감시는 물론, 관제사들의 육안으로도 동시 감시하며 위험요소 발생시 파견 경찰관을 통해 빠르게 관할 파출소와 소통해 즉시 조치하고 있다. 또한 야간에도 눈에 잘 띄도록 돕는 LED안내판과 비상벨을 함께 설치해 지난해 2,539건의 범죄를 해결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