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당시의 국군기무사령부 계엄령 문건 작성과 관련해 국정조사를 하겠다고 밝혔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1일 이석구 국군기무사령관이 노무현 대통령 탄핵당시 계엄령 문건작성이 없었다고 진술한 것과 관련해 "대면보고를 받는동안 1시간도 되지 않아 거짓말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말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이석구 사령관에게 1시간15분여 보고를 받은 후 기자회견을 열어 "어제 오후 5시께 이석구 사령관과 3차례 통화를 했는데 군 대전복 상황센터라는 문건 외에는 일체의 문건이 없다고 했었다"며 "이석구 사령관이 별도의 목록 문건이 있음에도 없다고 허위를 보고를 해 (제가) 구체적으로 문건에 적시된 것을 확인해준 결과 밖에 대기하는 참모에게 별도의 목록 문건 일부를 가져오게 했다. 그것도 '가, 나, 다, 라'부분을 제외하고 '마'의 문건 일부만 보고했다"고 설명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것만 봐도 문재인 정권의 이석구 사령관이 제1야당 원내대표를 속이는 것도 모자라 국민을 속이려고 작정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한 것"이라며 "한국당은 명확한 진실 규명을 위해서 국회차원의 국정조사를 통해 진실을 밝힐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대통령 탄핵소추 상황에서 대정부 전복대비 차원에서 기무사가 군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한 다수의 문건이 존재한다는 것도 확인했다"며 "2004년 3월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당시 기무사 1처 종합상황실에서 대정부 전복 위기관리 단계 평가회의를 거쳐 3단계에서 2단계로 격상한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날 문건을 이석구 사령관의 보고로 확인한 김성태 원내대표는 문건 표지에 송영근 당시 사령관의 '확실하게 지시된대로 액션이 이뤄져야 한다'라는 메모가 기재됐다고도 설명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또 문건 내용에는 군병력과 장비의 수도권 이동상황 확인, 비행과 집회 및 서클 활동 감찰 강화, 대정부 전복 첩보수집 강화 등의 내용이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