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권성훈 기자] 삼성전자가 30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18' 개막을 하루 앞두고 하반기 주요 신제품과 서비스를 공개했다.

이날 열린 프레스 컨퍼런스는 단독 전시장인 시티 큐브 베를린에서 전 세계 미디어·거래선 등 약 10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삼성전자 김현석 대표이사 사장은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과 5G기술이 만드는 초연결 시대에는 사람들의 일상이 완전히 새로운 차원으로 변화할 것"이라며 "이 분야에서 기술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역할이 매우 크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2020년까지 3년간 AI·5G 포함 4대 미래 성장사업에 약 25조원을 투자하고, AI 전문가를 1000여명 수준으로 늘릴 계획이다.

올해 초 2018평창동계올림픽대회에서 세계 최초 모바일 시범 서비스를 선보인 5G 기술은 하반기 버라이즌과 미국에서 세계 최초 5G 기반 홈브로드밴드 서비스 시행을 앞두고 있다.

김현석 사장은 "이같은 기술이 진정으로 가치를 발휘하려면 사용자는 원하는 것을 대화하듯 말하기만 하면 되는 수준으로 사용상 복잡성이 없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AI 어시스턴트 '빅스비(Bixby)', 오픈 IoT 플랫폼 '스마트싱스(SmartThings)'를 중심으로 다양한 파트너사·개발자 들과 에코시스템 강화에 힘쓰고 있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주요 제품으로 QLED 8K TV와 갤럭시 스마트 기기 등 AI 기반 신제품을 소개했다.

삼성전자는 향후 다가올 가장 중요한 TV 트렌드 중 하나를 '초대형 스크린 시대'의 도래로 정의하며 'QLED 8K'의 공식 출시를 알렸다.

85형 'QLED 8K'를 공개하며 8K 고해상도와 퀀텀닷 기술의 결합으로 만들어진 최대 4000 니트(nit) 밝기, 컬러볼륨 100%의 색재현력 등 '퍼펙트 리얼리티(Perfect Reality)'를 추구하는 TV임을 부각했다.

머신러닝 기반으로 저해상도 영상을 8K 수준의 고화질로 변환해 주는 '8K AI 업스케일링' 기술과 영상특성에 맞춰 음향을 자동으로 최적화 해주는 AI 기반 음향 최적화 기술도 더해졌다.

생활가전과 관련해 유럽총괄 생활가전 마케팅 담당 다니엘 하비는 "유럽 밀레니얼 소비자의 70% 이상은 집에서 지인들과 엔터테인먼트를 즐기고 재택근무를 하는 등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다"며 "주방의 역할 확대, 가전의 개인 비서화, AI·IoT 기술 기반 라이프스타일 변화 등을 제품에 적용해 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삼성전자는 31일부터 9월5일까지 열리는 'IFA 2018'에서 AI 기반 미래 라이프스타일을 선보인다. 업계 최대 규모인 1만2572㎡(약 3800평) 면적의 전시·상담 공간을 마련하고 하반기 전략제품과 홈IoT 관련 제품을 대거 전시한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