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기획재정위위회 한국은행 국정감사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이혜은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2일 박근혜 정부 시절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의 금리인하 압박 의혹을 부인했다.

이주열 한은총재는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한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언론과 금융당국, 기획재정부, 청와대가 한 팀이 돼서 금리인하를 압박한 것 아니냐'는 김경협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금시초문"이라며 "안종범 전 수석과 금리인하에 대해 협의한 적 없다"고 말했다.

이날 국감에서는 한은이 2015년 3월 금리를 2%에서 1.75%로 인하하고 그해 6월 다시 1.50%로 내릴 당시 청와대와 정부로부터 압박을 받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이날 자료를 통해 2016년 6월 한은이 금리를 1.50%에서 1.25%로 인하하기 직전인 4월과, 금리인하 단행 전인 2015년 5월 안종범 전 수석의 수첩에 '한은 총재' '양적완화' '한은' 등의 문구가 수차례 적힌 내용을 공개했다.

이주열 총재는 이에 대해 "정황을 갖고 말하는데 당시 상황을 되돌아보면 경기가 안좋은 상황으로 치닫고 있었다"며 "6개월만에 성장률 전망치를 3.9%에서 3.1%로 낮춰야 하고 물가안정목표가 3%였는데 0%대로 떨어질만큼 경기가 아주 안좋았다"고 설명했다.

이주열 총재는 "정부의 압박을 받아 금리를 조정하도록 금융통화위원회가 운영되지 않는다"며 "금통위에 정부의 뜻을 전달하거나 협조를 구한 적이 없고 개별적으로 금통위원들과 접촉한 적도 없다. 정부의 압박이 있다고 해서 금통위가 움직일 가능성을 생각조차 해본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