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남북 상호 검증절차…아직 구체화 단계 아냐”

“미·북 회담 답보상태…“한·미 간 대북 속도조절 필요”

강원도 고성군 비무장지대(DMZ)내 감시초소(GP). <사진=하태경 의원실>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북핵 관련 미·북 회담이 답보상태에 놓이면서 우리정부가 대북 군사분야에 있어 한·미 간 속도조절을 맞추는 등 보조를 맞춰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12일(오늘)부터 비무장지대(DMZ) 내 감시초소(GP) 시설물 철거작업이 진행됐다.

남북 '9·19 군사분야합의서'에 따라 우리 측은 이미 DMZ 내 시범철수 대상 11개 GP에서 화기와 병력 철수를 마친 가운데 철거가 이뤄지고 있다. 육군은 이달 말까지 GP 10개소에 대한 철거를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김용우 육군참모총장은 GP 시설물 철거작업이 이뤄지는 첫날 중동부전선 현장을 찾아 진행상황을 확인한다고 육군이 밝혔다.

육군은 1일부터 남북 상호검증 대상인 시범철수 GP의 모든 화기·장비·병력에 대한 철수 작업을 10일부로 완료했다.

남북은 시범철수 GP의 상호검증 이후 우리 측 60여 개, 북측 160여 개에 달하는 GP에 대해서도 철수작업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당초 군 당국은 12월부터는 GP 완전철거에 대한 남북 상호검증 절차를 거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남북 상호검증 절차와 관련 “남북이 하는 것으로 일단 계획은 잡고 있다”면서도 “그 사안에 대해서는 보다 구체화되면 밝히겠다”고 여운을 남겨 뒷말이 무성하다.

일각에서 “북 비핵화처럼 아무런 검증절차도 없이 북에 ‘남침로’를 그대로 개방해 주는 것 아니냐”는 안보불안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