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김인환 기자] 연이은 공정위의 직권조사로 조선업계가 술렁이고 있다.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에 이어 대우조선해양도 갑질 혐의로 조사를 기다리고 있다. 특히 현대중공업은 갑질을 넘어 ‘기술탈취’ 혐의까지 받고 있어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현대중공업의 갑질 의혹은 지난 국감 당시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에 의해 세간에 알려졌다.

전 의원은 “하청업체는 지난해 6월 공정위에 현대중공업 납품단가 후려치기를 신고했는데, 1년이 지난 지금 조사관이 3번 바뀌는 동안 결론이 나지 않았다”며 “현대중공업이 하청업체 납품단가 인하를 요구한 비율은 74%나 되는데 이건 협상이 아니라 겁박이다”라고 지적했다.

특히 현대중공업이 받고 있는 가장 큰 혐의는 ‘기술탈취’ 의혹이다.

전 의원은 "현대중공업은 30년간 부품을 납품해 온 중소기업의 기술도면을 다른 업체로 넘겨 대체개발을 시켜놓고 서로 경쟁을 하게 했다"며 "이후 납품단가를 떨어뜨려 그 가격에 맞춰 공급하도록 하거나 추가계약을 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이에 공정위는 직권조사를 통해 엔진 피스톤과 실린더 부품을 납품하는 삼영기계 뿐 아니라 복수의 하청업체들로부터 기술탈취를 했다는 증거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현대중공업은 자료삭제 등 조사방해를 시도해 공정위가 디지털포렌식팀까지 투입, 한달 간의 이례적인 고강도 조사를 벌인 것으로 밝혀졌다.

업계 관계자는 “불황에 빠진 조선업계가 재무구조 개선방법으로 꺼내든 것이 고작 납품단가 후려치기인지 우려스럽다”라며 “현대중공업의 갑질은 이미 수년 전부터 제기가 됐었는데 수사가 제대로 이뤄진 적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중공업에 이어 삼성중공업도 ‘납품단가 후려치기’ 혐의 등 각종 불공정 의혹으로 공정위의 직권조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조사도 예고돼 있다.

이번 일을 계기로 조선업계 전반에 걸친 불공정 행위가 바로 잡히게 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