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조원호 기자] 로버트 브라운 미 태평양 육군사령관이 한·미 연합훈련 진행 방식에 일부 변화가 있다며, 상위부대급 훈련은 한반도 밖에서 한국군을 초청하는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은 27일(한국시간) 브라운 미 태평양 육군사령관이 "이런 방식이 한국에서 훈련할 때만큼 좋지는 않지만 훈련을 아예 하지 않는 것 보다는 낫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브라운 사령관은 26일 공개된 '디펜스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한반도에서 대대급이나 이보다 더 낮은 급의 훈련을 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 작은 부대 단위의 훈련은 잘 이뤄지고 있다"면서 "이보다 높은 단위의 훈련은 한반도 밖에서 실시하고 있다. 하와이와 루이스-맥코드 합동기지, 워싱턴주, 심지어 알래스카주에서도 일부 상황을 놓고 최근 훈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브라운 사령관은 이들 훈련에 한국군도 초청됐다고 확인했다. 브라운 사령관은 다만 "많은 병력이 올 수 있는 것은 아니고, 한국에서 훈련을 할 때만큼 좋지는 않다"면서 "그러나 훈련을 아예 하지 않는 것보다는 분명히 더 낫다는 것만큼은 확실하다"고 강조했다.

브라운 사령관의 이같은 발언은 한미 연합훈련 축소가 준비태세에 미치는 영향을 육군이 어떻게 상쇄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답하면서 나왔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