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30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금융통화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이혜은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30일 기준금리를 1년만에 전격 인상했다. 경기침체 우려에도 '발등의 불'인 1500조원으로 불어난 가계부채 문제와 부동산 시장 자산 쏠림에 대한 부담이 더 컸던 것으로 풀이된다.

한은 금통위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세종대로에 위치한 본부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연 1.50%에서 1.7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이로써 지난해 11월 6년5개월만에 금리인상이 단행된 이후 1년만에 추가 인상이 이뤄지게 됐다.

이번 금리인상 과정은 그 어느 때보다 험난했다. 저금리 장기화로 가계빚은 어느덧 1500조원을 넘어섰고, 불어난 자산이 부동산 시장으로 흘러들어 집값 급등 등 과열양상이 빚어지게 됐다. 하지만 미·중 무역문쟁 고조에 따른 불확실성, 신흥국 금융시장 불안, '고용 쇼크' 등 국내 경제지표 하향세로 한은은 금리를 올릴 수도, 묶어둘 수만도 없는 '딜레마'에 빠지게 됐다.

그사이 미국의 금리인상 가속화로 지난 3월 10년7개월만에 처음으로 역전된 한·미 금리차는 0.75%포인트까지 벌어졌고 다음달 미국의 추가 금리인상으로 금리차가 1.00%포인트까지 벌어질 수 있다는 부담까지 떠안게 됐다.

이러한 상황에서 결국 한은은 올해 금리를 결정할 수 있는 마지막 금통위에서 '인상 카드'를 꺼내들었다. 가계빚 문제도 급한 데다 금리차 확대도 우려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내년 경기 성장세가 악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미리 금리를 올려둬 통화정책 여력을 확보하기 위한 차원으로도 풀이된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