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국 민정수석비서관.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강인식 기자] 정치권 안팎에서 제기되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 사퇴 주장에 대해 청와대는 "그 문제에 대해 답변드릴 위치에 있지 않다"며 기존입장을 되풀이했다. 청와대의 이같은 입장은 최종 인사권자인 대통령의 판단이기에 답할 수 없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3일 춘추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야권을 중심으로 조국 민정수석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는 목소리가 나오는 데 대한 청와대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또 이번 건과 관련해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명의로 나온 '대국민 사과 논평'에 대해 "이재정 대변인이 논평의 성격에 대해 오늘 아침 분명하게 밝혔다"며 "그것으로 제 답을 갈음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이재정 대변인은 2일 이번 공직기강 해이 논란에 대해 "잘못된 부분은 확실하게 도려내고 그에 맞는 확실한 처방을 통해 반복되지 않도록 철저하게 되짚겠다"며 "일련의 사건들로 크게 실망하신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죄를 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를 두고 '잘못은 청와대가 하고, 사과는 여당이 하는 모습이 어색하다'는 지적이 일며 논란이 확산되자 이재정 대변인측은 기자들에게 메시지를 보내 "이번 일을 계기로 적폐청산과 공직기강확립을 확고히 할 것이며, 같은 기조로 조국 민정수석을 비롯한 청와대의 역할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것이 당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김의겸 대변인은 여권 일각에서 조국 민정수석 사임과 관련, 촛불 민심에 반하는 것이라는 주장을 제기하며 이른바 '조국 지키기'에 나선 데 대해서는 "그 문제에 대해 다시한번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청와대 특감반원이 산업통상자원부에 특정 사업자를 잘 봐달라는 청탁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데 대해 김의겸 대변인은 "대검 감찰본부에서 조사중이니 결과를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 뉴질랜드로 향하는 공군1호기 안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국내 현안에 대한 질문은 일절 받지 않았다. 오직 페이스북에 "국내에서 많은 일들이 저를 기다리고 있음을 잘 알고 있다. 믿어주시기 바란다"며 "정의로운 나라, 국민들의 염원을 꼭 이뤄내겠다고 다시 한번 다짐한다"고만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